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색채계를 이용한 한국인의 치은 색상과 치아 색상 및 피부색의 상관관계 연구 : Color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gingiva, tooth and skin using an intraoral colorimet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정

Advisor
현홍근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Colorimetergingiva colortooth colorskin colorCIE valu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현홍근.
Abstract
1. 목 적
치과 보철 치료의 후 환자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가 보철물의 심미성이다. 치은 퇴축을 동반한 치아 상실의 경우, 치아와 함께 부착치은을 심미적으로 수복하는 것은 성공적인 보철 치료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대부분의 보철 치료에서 치아의 색상 선택에는 신중을 기하는 반면, 치은 색상 선택은 술자의 주관에 따라 임의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보다 객관적이고, 심미적인 치은 수복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치은색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다른 인종을 대상으로 한 치은색상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 있으나 한국인을 대상으로 이러한 연구가 진행된 사례는 없다. 그러므로 한국인의 부착치은 색 분포를 조사하고, 부착치은과 치조점막, 치아, 피부색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혀 부착치은의 심미 수복을 위한 지표를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계획하게 되었다.

2. 방 법
건강한 치아와 치주조직을 가진 신체 건강한 20-30대 남녀 자원자를 40명을 대상으로 상악 좌,우 중철치, 제 1대구치 부위의 부착치은, 치조점막 색상과 상악 좌,우 중절치 색상 및 이마, 양측 빰, 양측 팔 안쪽의 색상을 측정하여 총 부착치은 160군데, 치조점막 160군데와 치아 80개와 피부 200군데의 색상을 측정하였다. 이들 자원자 중 전치부와 피부 색상에 영향을 주는 외상을 입거나 치료를 받은 사람들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또, 대상자에게는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 참여자들이 외부 환경 요인에 의한 치은과 치아의 착색이 적은 우수한 구강 위생 상태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측정기기는 구강용 색채계인 ShadeEye NCC (Shofu, Tokyo, Japan)를 사용하였다. 색채계에서 피험자의 측정부위에 접촉되는 부분은 일회용 elastic tip으로 바깥 부분의 지름은 4mm, 안쪽 지름은 2.5mm이다.

3. 결 과
부착치은과 치조점막의 CIE L*a*b* 색상은 경향성을 가진 분포를 보였다. 부착치은 간의 CIE L*a*b*에서 L*값, a* 값, b*값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부위가 많았다(P < 0.05). 부착치은과 치조점막, 피부 사이에서는 색상의 상관관계를 갖는 부위가 일부 있었다(P < 0.05). 부착치은과 치아 사이에서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부위가 없었다(P > 0.0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8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