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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경영지원회사에 대한 치과의사의 인식유형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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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한동헌-
dc.contributor.author박주희-
dc.date.accessioned2017-07-19T08:18:31Z-
dc.date.available2017-07-19T08:18:31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24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082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한동헌.-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병원경영지원회사에 대한 치과의사의 인식유형을 분석한 연구이다. Q방법론을 이용하여 대한민국 치과의사 4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병원경영지원회사에 대한 문헌과 면담자료를 바탕으로 24개의 Q표본을 구성하고 신뢰도 검사를 위해 시간차를 두고 Q-sort를 시행하여 sort/re-sort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표본을 9점 Q분류 분포도로 정규분포화 시킨 자료는 QUANL PC프로그램으로 요인분석 하였으며 요인회전방식은 Varimax회전방법을 이용하였다.
결과는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제1유형은 병원경영회사의 도입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도래할 문제에 대한 우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2유형은 병원경영지원회사에 대한 저항도가 가장 높았으며 의료 영리화에 대해 부정적인 경향을 보였다. 제3유형은 중립적인 입장으로 분석되었으나 병원경영지원회사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은 인지하였다.
치과 의료산업의 경쟁력향상을 위해 병원경영지원회사와 영리법인병원을 설립하는 것에 대해서는 유형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반대하는 경향을 보였다. 우리나라의 의료상황에서는 해외 사례와 같이 경제적 효용을 추구하는 것 보다는 인력공급 및 환자의뢰에 병원경영 지원회사를 적절히 활용하여 의료서비스 공급의 효율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병원경영지원회사의 도입이 현실화된다면 의료기관 간 연계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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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3
3. 연구대상 및 방법 6
4. 연구결과 8
5. 고찰 10
참고문헌 13
Abstract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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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6578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병원경영 지원회사-
dc.subject치과의사-
dc.subject인식유형-
dc.subjectQ방법론-
dc.subject.ddc617-
dc.title병원경영지원회사에 대한 치과의사의 인식유형분석-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21-
dc.contributor.affiliation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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