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산완충수용액 중에서 OSTEON™의 용해도 평가 : Solubility evaluation of OSTEON™ in phosphate-buffered salin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미경

Advisor
이상훈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biphasic calcium phosphateOSTEON™. hydroxyapatiteβ-tricalcium phosphatelow crystalline hydroxyl carbonate apatit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이상훈.
Abstract
이상인산칼슘은 수산화아파타이트를 생분해성 재료인 β-제삼인산칼슘[β-Ca3(PO4)2]과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수산화아파타이트의 체내 안정성과 β-제삼인산칼슘의 생분해성을 결합하고자 하는 재료이다. 이상인산칼슘은 이식부에서 점차적으로 용해되어 칼슘이온과 인산이온을 방출함으로써 표면에 저결정성 탄산아파타이트를 형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수혜부의 골과 직접적으로 강한 결합을 형성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인산칼슘인 (주)제노스사의 OSTEON™을 인산완충수용액에 침적 시 무게변화와 칼슘 및 수산화 이온의 변화를 통하여 이 제품의 분해거동을 알아보고자 했다.
(주)제노스사의 OSTEON™ 시리즈 중 입자크기가 1.0 - 2.0mm 범위인 제품을 실험에 사용하였으며 이를 0.2g씩 분주하여 총 12개의 시편을 준비하였다. 분주된 시편들은 각각 pH7.4로 제조한 인산완충수용액에 침적하였다. 이 시편들은 3개씩 총 4개의 그룹으로 나누었으며, 각 그룹은 침적시점으로부터 1W, 2W, 3W, 4W가 지난 후 용액과 OSTEON™시편을 분리하였다. 분리된 OSTEON™ 시편은 건조 시킨 후 무게를 측정하여 무게 변화를 평가하였으며, 인산완충수용액은 칼슘이온농도와 수산화이온농도 변화를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OSTEON™시편의 무게는 시간에 따라 감소하였으며 인산완충식염수 용액의 pH값은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고, 칼슘이온 농도는 시간에 따라 증가하였다. 따라서 OSTEON™ 시편의 무게변화는 β-제삼인산칼슘의 용출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며, 무게변화는 칼슘이온의 변화에 크게 의존적인 것으로 알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8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