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교정 수술과 관련된 삶의 질 설문지를 이용한 III급 부정교합 환자의 만족도 평가: 전통적인 3단계 치료법과 선수술-후교정 치료법의 비교 : Evaluation of Patients Satisfaction in Skeletal Class III Cases Treated with Two-jaw Surgery using Orthognathic Quality of Life Questionnaire: Conventional Three-stage Method vs Surgery-First Approach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악교정수술을 받은 골격성 Ⅲ급 부정교합 증례에서 전통적인 3단계 치료법 (conventional three-stage method, CTM)을 받은 환자와 선수술-후교정 치료법 (surgery-first approach, SFA)을 받은 환자의 삶의 질 (Quality of Life, QoL) 를 비교하는 데 있다.

연구재료 및 방법: 연구 대상은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서 비발치 교정치료와 악교정수술을 받은 골격성 Ⅲ급 부정교합 환자들이며, CTM군 (n=15)과 SFA군 (n=11)으로 나누었다. 사회성, 얼굴심미, 구강기능, 인식의 4가지 영역과 최초 내원시 (T0), 수술 직전 (T1), 수술후 3개월 (T2), 교정장치 제거후 (T3)의 4가지 시점에 대하여 악교정수술과 관련된 삶의 질 설문지(orthognathic quality of life questionnaire, OQoLQ) 와 0-4 scale (0:전혀 신경 쓰이지 않음

4:매우 신경이 쓰이고 불편함)을 사용하여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선수술 환자의 경우는 T0, T2, T3의 시점을 조사하였다. 각 시점별로 영역별 및 전체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크기 (Effect Size, ES: Cohens d값을 이용

분석결과의 강도를 의미함, 0.2 미만, 최소 변화

0.2-0.49, 작은 변화

0.5-0.8, 중등도 변화

0.8 초과, 큰 변화) 를 계산하였다. Mann-Whitney U test 와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all P>0.05).

4) 전체 치료기간 (T3-T0) 동안 CTM군과 SFA군의 ES의 개선 정도는 4가지 영역에서 모두 큰 변화 이상을 보였고, 같은 감소 순서 (얼굴심미, 구강기능, 사회성, 인식) 를 보였다 (CTM군: -3.97>-3.40>-2.23>-1.25

결 론 : SFA군은 OQoL 수치의 악화가 없이 수술 후와 최종치료 후에 수치가 개선되었으므로, 수술 직전에 수치가 악화되는 CTM군에 비하여 환자의 OQoL 에서 유리한 면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