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Time series analysis of trends in surgical-orthodontic treatment for Class III pati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창훈

Advisor
이신재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Keywords
시계열 분석III 급 부정교합양악수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2016. 2. 이신재.
Abstract
우리나라에서는 III 급 부정교합 환자들이 턱교정수술을 받는 경우가 가장 많은편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III 급 수술-교정 환자의 특징 및경시적 변화를 시계열 분석을 이용하여 규명해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2004 년 1 월 1 일부터 2014 년 12 월 31 일까지 서울대학교 치과병원구강악안면외과에서 턱교정수술을 받은 모든 환자 (전체 2710 명, 여자 1388 명,남자 1322 명, 평균나이 24 세) 였으며, 이들의 의무기록을 조사 하였다. 조사항목으로는 환자의 부정교합 분류, 성별, 연령, 수술방법, 교정치료 방법 및 치료기간 등을 포함하여 기록한 후 기술적 분석과 아울러 시계열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조사된 모든 턱교정수술환자 중 90%는 III 급 부정교합 환자였으며, 가장널리 사용되는 턱교정수술방법은 양악수술로 82% 를 차지했고, 10 년 전에 비해최근으로 갈수록 양악수술의 빈도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를 관찰할 수 있었다.
수술 환자들의 경우 외부 병원에서 교정 치료를 받으면서 수술을 위해 의뢰된경우가 본원에서 교정치료를 받은 환자 보다 약간 더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성별과 연령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시계열 분석 결과 수술 건수와환자의 나이는 서로 상반된 계절적 변이를 보였다.
교정 치료 시 발치와 비발치 빈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환자의 교정치료 기간은 환자 별로 매우 큰 변이를 보였다. 경시적인 변화를 보았을 때, 수술전 및 수술 후 교정 기간 모두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지난 10 년 동안 III 급 수술-교정 치료 환자들의 가장 큰 추세 변화는수술 사례와 아울러 양악수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졌다는 것이었으며,일부 변수의 경우 계절적 변이를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보고하고있는 경시적 변화에 대한 시계열 자료는 III 급 수술-교정 환자 진료 시 상담 보조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8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