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와 환자의 언어/비언어적 소통이 진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치과 진료에 있어 환자와 치과의사의 소통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진료의 과정을 보면, 진단과정에서 의사소통에 의해 환자의 주소가 치과의사에게 전달된다. 그리고 이것이 치료의 방향, 계획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후 치과의사가 진단결과와 치료방법을 환자에게 알려주고 지시사항을 주지시킬 때도 의사소통이 원활해야 해당내용을 환자가 잘 이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환자의 순응도가 높아져 치료 결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현대의 의료 환경은 의사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진료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어, 환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계획수립과 치료 과정에서의 참여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치료결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이에 만족하지 못한 환자들의 의료소송 건수가 과거에 비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환자와 치과의사 간의 소통이 원활해지면, 궁극적 의료행위의 목표인 환자의 건강을 획득하고, 나아가 의료소송 건수를 감소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치과의사-환자 간 소통의 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소통의 방법에 대하여 고찰해본다.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언어적/비언어적 소통의 요소에 해당하는 설문 항목을 각각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은 서울시 소재 한 대학병원을 방문한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208부에 대한 결과를 통계 산출에 사용하였다. 먼저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언어적/비언어적 소통 요인이 환자의 치과의사에 대한 신뢰도와 진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언어 및 비언어적 소통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언어/비언어적 소통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신뢰와 만족도에 대한 관계 분석에서도 신뢰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과의사와 환자의 대화에서 언어와 비언어적 소통이 신뢰 형성과 진료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다. 특히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비언어적 소통으로 나타났으므로 치과의사는 환자를 대함에 있어 적절한 제스처를 취하고 더 자주고개를 끄덕여주는 등 비언어적 소통을 많이 할 필요가 있다.

치과의사; 언어적 소통; 비언어적 소통; 진료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