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인 전치부 개방교합 환자의 교정치료 후 치은퇴축 경향에 관한 연구 : Evaluation of gingival recession in adult anterior open bite patients after orthodontic treatment: a pilot stud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태경

Advisor
김태우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Keywords
전치부 개방교합치은 퇴축임상 치관 길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2016. 2. 김태우.
Abstract
교정 치료 후, 치주적인 영향 외에도 교정적인 치아이동에 의하여 치은퇴축이 발생할 수 있다. 한편, 성인 개방교합 환자에 대해서는 교정 치료 후 치은퇴축 경향성이 임상적으로 의심이 됨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번 연구는 교정치료가 완료된 개방교합 환자의 치료 전 후 상태를 비교하여 치은퇴축 발생의 빈도 및 정도를 분석하고, 치은퇴축과 관련된 요인들과의 상관관계를 평가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교정과에 내원하여 치료를 마친 만 18세 이상 35세 미만인 개방교합 환자 83명에 대해 구내사진으로 상하악 전치의 치은퇴축 발생을 기록하였다. 이 중 inclusion criteria에 부합하는 48명의 개방교합 환자군에 대하여 하악 6전치의 치관길이 및 골격적인 계측치를 구하였다. 치료 전 후 차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에는 IBM SPSS Paired t-test가 사용되었다.
상·하악 전치 중 한 개 이상의 치아에서 치은퇴축이 관찰된 환자는 83명 중 30명이었다. 임상적인 치관길이의 평균은 6전치 모두 치료 후 측정값이 증가하였다. 특히 양측 하악 견치는 유일하게 paired t-test에 의한 유의성 검정을 통과하였고 치관길이 증가량이 각각 0.22mm, 0.28mm로 가장 두드러졌다.
본 연구는 개방교합 환자의 교정 치료 후 치은퇴축 예방에 관련된 추후 연구에 pilot study로서 의의가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에 더불어, 성인 전치부 개방교합 환자의 교정 치료 시 치은 퇴축의 발생 가능성에 대한 주의가 권고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8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