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프로젝트 학습법에 기초한 초등학교 저학년 구강건강증진 실천 프로그램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진희

Advisor
진보형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구강보건교육구강건강증진실천프로그램프로젝트 접근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과학과 예방치학 전공, 2016. 2. 진보형.
Abstract
생애 주기별 적절한 구강건강증진 실천 프로그램 개발 보급의 필요성 중에서도 학령기는 평생구강건강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교육적 측면과 건강향상 효과에 효율적이라 하겠다.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해 가면서 활동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교육 방법 중에서 프로젝트 학습법을 이용한 초등학교 저학년 구강건강증진 실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실천적 프로그램 학습방법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자신의 구강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책임감을 갖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2009년 5월 25일부터 7월 27일까지 서울특별시 광진구보건소와 협력하여, 편의 추출한 지역아동센터 소속 초등학교 저학년 1-3학년 아동 6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개발된 구강건강증진 실천 프로그램 효과 검정을 시행한 후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1. 구강건강지식도는 구강건강증진 실천 프로그램을 시행한 군에서 평가점수의 증가되었다. 교육 전, 교육 1달 후의 시간효과와 시간과 그룹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구강건강증진실천 프로그램의 효과도 실험군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p<0.05).
2. 구강건강증진도는 구강건강증진 실천 프로그램을 시행한 군에서 평가점수가 더 많이 감소하였다. 교육 전, 교육 1달 후의 시간효과에서는 유의한 효과가 있었지만, 시간과 그룹상호작용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교육 전후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p>0.05).
3. 활동지 결과물 평가에서는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시행 전에 비해, 프로그램 시행 후에 더 구체적인 표상활동이 가능한 것으로 보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아동의 올바른 구강건강관리 생활 습관형성을 유도하고 돕고자 하였으며, 연령대별로 적절한 구강건강증진 실천 프로그램 개발 보급에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9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