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한 임부들의 구강건강 지식수준 및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 평가

Abstract

가임기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 변화가 체내에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서 신체적인 변화, 감정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구강조직에서도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로 임신성 치은염이 발생되거나 화농성 육아종으로 까지 진행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임신기 치주건강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한 임신기 구강건강관리는 필수적이며, 임부들의 구강건강관련 지식수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통해 임부의 지식수준 및 삶의 질을 평가하여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6년 4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서울 경기지역의 종합병원, 병원, 보건소에 내원하거나 미혼모 보호시설에 거주하는 임부 2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임부의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은 임부의 연령, 소득수준, 교육수준과 연관이 있었다(p<0.05).

2. 임부의 구강건강 지식수준은 임부의 연령, 소득수준, 교육수준과 연관이 있었다(p<0.05).

그러므로, 임부의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과 구강건강 지식수준을 평가하여 적절한 구강건강증진 실천 프로그램 개발 보급이 필요하다고 검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