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Chlorhexidine을 혼합한 MTA와 dentin의 shear bond strength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방승현
Advisor
배광식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chlorhexidineMTAshear bond strength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3. 2. 배광식.
Abstract
MTA는 치근단 충전재로서 우수한 물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dentin과 단단한 bonding을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MTA가 치근단폐쇄술이나 치근천공 치료 등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dentin과 MTA의 안정된 결합으로 근관을 폐쇄하고 leakage의 발생을 막을 수 있어야 한다. MTA에 대한 용매로 멸균증류수 대신 항균성이 뛰어난 Chlorhexidine을 이용할 경우 항균성을 증가하는 추가적인 장점이 있지만, MTA와 Chlorhexidine의 혼합 사용의 임상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항균성을 이외의 다른 물리적 성질들이 유지되어야 한다. 다양한 농도의 chlorhexidine이 dentin과 MTA사이의 bond strength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 검토하기 위하여 이 실험을 시행하였다.

MTA와 dentin 사이의 계면 결합력을 평가하기 위해 dentin 시편에 MTA를 충전시킨 후 전단강도를 측정하였으며 7개의 단근치와 5개의 다근치의 root 부위를 실험에 이용하였다. 지름 10mm의 플라스틱 mold에 치아 root를 2mm 길이로 절단하여 매몰하고 이를 직경 1.3mm의 diamond bur로 dentin의 canal을 따라 2mm의 depth로 삭제하였다. 원기둥형으로 치아삭제를 하여 20개의 시편을 제작하였고 이 중에서 실험에 적합한 18개의 시편을 선택하였다. 총 24개의 canal에 MTA(ProRoot MTA, Dentsply, Tulsadental, Tulsa, OK, USA)를 증류수, 1.0%, 2.0% chlorhexidine의 3개의 group으로 분류하여 충전하였다. LF-Plus digital testing machine (Lloyd instrument, Ametek)을 이용하여 1mm/min의 속도로 시편에 dislodgement force를 가하였고 MTA부분이 dentin으로부터 분리될 때의 load를 측정했다. SPSS ver. 19.0K를 이용했고, 유의수준(p-value) 0.05를 기준으로 하여 통계적 유의성에 대하여 검증했다.

실험의 결과로 1%, 2% chlorhexidine을 용매로 사용한 경우, 멸균증류수를 용매로 한 경우에 비하여 평균 전단결합강도가 감소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034, p=0.015) 하지만 1%와 2% chlorhexidine의 농도에 따른 평균 전단강도의 비교에 있어서는 평균의 감소는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p=0.328)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09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ntistry/School of Dentistry (치과대학/치의학대학원)Dept. of Dentistry (치의학과)Theses (Master's Degree_치의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