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clear factor 1-C 의 발현을 조절하는 법랑모세포와 상아모세포가 모낭의 재생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ameloblast that regulates the expression of nuclear factor 1-C and odontoblast on hair follicle regeneration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치아와 털의 발생과정 모두에서 중요하게 기능하는 전사인자인 nuclear factor 1-c(Nfⅰc)을 매개로 하여, 이것의 발현을 조절하는 법랑모세포와 치아의 발생과정에서 간엽 세포 성분에 해당하는 상아모세포가 모낭의 재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보는 것이다. 치아 발생과 모낭의 발생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상피세포와 간엽 세포 사이의 상호작용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점과 발생 경로나 물질을 상당부분 공유한다는 점 등의 유사성에 착안하여 두 발생과정과 그에 관여하는 물질들 간의 연관성을 찾아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