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32-3555가 파골세포 분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목적

Osteoclast는 큰 multinucleated 세포로, monocyte-macrophage lineage 세포에서 분화되어 pre-osteoclast 그리고 multinucleated mature osteoclast로 분화되어 오래된 골을 제거하고, 조골세포에 의한 새로운 골형성과 더불어, 지속적인 bone integrity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Ro 32-3555는 typeⅡ collagenase의 선택적 억제제로 개발된 약이다. 본 연구에서는 Ro 32-3555의 기존에 알려진 연골에 대한 효과 뿐 아니라 골파괴에 중요한 세포인 osteoclast의 분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연구재료 및 방법

Mouse bone marrow의 primary macrophage를 배양하여 정상적인 분화조건과 Ro 32-3555가 다양한 농도로 존재하는 조건에서 각각 분화시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조사하였다. Trap staining, Western blot, RT-PCR을 통해 세포의 분화 정도와 성숙 정도를 알아보았다.

결과

Ro-32-3555는 mouse bone marrow의 primary macrophage가 osteoclast로 분화되는 과정을 촉진하며, 배지 내 농도가 10nm 이상이면 촉진효과가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파골세포 분화에 관여하는 c-Fos와 NFATc1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다핵세포로의 융합에 관여하는 DC-STAMP의 발현을 촉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