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골세포 분화에서 cAMP 증가의 효과 : The effect of cAMP elevation in osteoblast differentiation

Keywords cAMP조골세포forskolinC2C12

Abstract

조골세포 (osteoblast)는 중배엽 기원 (mesenchymal origin)의 세포로써, osteocalcin, alkaline phosphatase 그리고 type I collagen 등의 뼈-기질 단백질 (bone-matrix proteins)을 분비함으로써 광물화 (mineralization)를 증진한다. 조골세포의 분화에서 중요한 것으로 알려진 전사 인자 (transcription factor)는 Runx2와 osterix이다.

Forskolin은 세포 생리학 연구에서 cyclic AMP (cAMP)의 수준을 올려주기 위해서 흔히 사용되어 왔고, adenylyl cyclase를 활성화시켜서 세포내 cAMP의 수준을 증가 시킨다. cAMP는 중요한 신호 전달자로써, 호르몬과 다른 세포외 신호에 대한 세포의 생물학적 반응에 필수적이다.

조골세포 분화에 있어서 cAMP 수준의 증가가 분화를 가속할 것으로 예상되나, 아직까지 cAMP 자체로 분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cAMP 수준의 증가가 조골세포의 분화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Forskolin이 ALP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ALP 염색을 통해 확인하였고, ALP mRNA의 발현을 증가시키는 것을 PCR을 통해서 확인하였다. 이것을 토대로 forskolin에 의한 cAMP의 증가 단독으로 조골세포 분화를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