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선양낭성암종에서 Claudin-5 발현 및 조직학적 임상병리학적 지표와의 상관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웅

Advisor
홍삼표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3. 2. 홍삼표.
Abstract
초 록

1.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선양낭성암종 환자의 임상적, 조직병리학적 지표와 claudin-5 단백질의 발현 양상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2. 방법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서 수술적 절제를 통해 치료된 총 37례의 선양낭성암종 환자에 대한 조직 슬라이드와 진료기록부를 통하여 임상병리학적 지표를 조사하였다. 각 환자의 조직학적 특성을 선행논문에서 제시된 바에 따라 이분화 하였다. 면역조직화학적 검사를 시행하여 각 증례에 대한 claudin-5의 발현을 조사하였으며 각각의 지표 간의 상관관계는 chi-square test로 분석하였다. 또한 질병이 발생한 뒤 재발하기 전까지의 기간을 Kaplan-Meier 생존분석을 통하여 도식화하였다.

3. 결과
(1) 임상적 특징
선양치성낭종 환자 37명의 평균 연령은 54.5세로, 6명에게서 림프절 전이가 관찰되었다. 이 중 5명은 원발병소와 동시에 림프절 전이를 보였으며, 다른 1명은 4년 후 림프절 전이를 나타냈다. 10명에게서 병소의 재발이 있었고, 재발되기까지의 평균기간은 39.2개월에 해당하였다.
(2) 조직학적 특징
림프절 전이를 보인 6명의 환자 모두의 원발병소에서 신경조직 침습이 관찰되었으며 조직학적 등급은 grade 1이 3명, grade 2가 2명, grade 3가 1명으로 나타났다. 림프절 병소와 원발병소의 조직학적 등급은 6명 모두에게서 동일하게 나타났다.
(3) 면역조직화학적 염색 결과 및 임상병리학적 지표와의 관계
4년 후 림프절에서 재발 병소가 관찰된 1명의 환자에서는 claudin-5의 발현이 원발병소와 다르게 나타났으나, 다른 5명에서는 원발병소와 림프절 병소에서의 claudin-5 발현도 및 발편패턴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Claudin-5의 염색 강도 및 염색의 분포를 평가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 한 뒤 중간값을 기준으로 이분화 하였을 때 다른 임상적, 조직병리학적 지표와의 통계학적인 상관관계를 관찰할 수 없었다.
(4) 임상병리학적 지표 간의 관계
재발과 원격전이 (p=.017), 그리고 재발과 조직학적 등급 (p=.036) 사이에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주요어: 선양낭성암종, 타액선암, Claudin-5
학 번: 2009-2266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9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