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연치 미세물성의 나노압입법 연구 : Nano-indentation study on micro-mechanical properties of human teeth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준연

Advisor
김현만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연치나노인덴테이션기계적물성치미세기계적특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김현만.
Abstract
치의학 연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연구 중의 하나는 자연치의 기계적 물성치 획득이다. 자연치에 대한 기계적 물성치 획득은 자연치의 미세 기계적 특성을 이해 할 수 있게 하고, 더 심화된 연구를 위한 단초를 제공할 수 있다. 구강 내 존재하는 자연치는 수 밀리미터의 작은 스케일을 가지고 있고, 법랑질, 법랑-상아경계, 상아질, 치수강과 백악질의 이종 층으로 이루어져 있어, 전체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마이크로 스케일의 국소적인 특성 해석은 자연치를 정확히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실험이다. 기계공학과 재료공학에서는 재료의 특성평가와 기계적 물성치를 획득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시편을 재료 물성 실험기를 이용하여 평가하게 된다. 하지만 자연치는 표준화 시편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기존의 표준화 실험법을 적용시키기가 쉽지 않다. 나노인덴터 방법은 인덴테이션 방식을 이용하여 마이크로 스케일의 미세한 영역에서 재료의 특성평가와 기계적 물성치 획득이 가능하여 미세구조물의 이해를 위해 많이 적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나노인덴터를 이용한 자연치의 미세 기계적 특성 평가와 기계적 물성치 획득에 관한 실험법을 구축하고 물성치 획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법랑질은 우리 몸의 경조직 중에서도 가장 단단한 부위로써 기계적 물성치 역시 가장 큰 값을 나타내었고, 부위에 따른 기계적 물성치 차이가 있었다. 상아질은 다소 부드러운 영역으로 법랑질에 비하여 낮은 기계적 물성치를 확인할 수 있었고, 수분의 존재 여부에 따라 기계적 물성치는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상아-법랑경계는 법랑질보다 작고 상아질보다 큰 기계적 물성치를 보였지만, 저작압이 shear stress로 작용하는 부위인 수평절단 시편에서는 법랑질보다 큰 기계적 물성치를 보였다. 이 연구로부터 얻어진 자연치의 미세기계적 물성치는 향후 자연치에 대한 정확한 수치해석 및 치료 술식들이 실제 자연치에 미치는 영향 평가 그리고 새로운 재료의 개발 등 심화된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