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성분으로 이용 가능한 천연물질에 대한 논문 고찰

Abstract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은 만성적인 구강 감염병으로 비교적 병인론이 잘 알려져 있으며 철저한 구강위생 관리로 예방이 가능하다. 천연 물질은 오래 전부터 구강병 예방과 치료를 위해 쓰여 왔으며 구강 내에서 항균효과 등 다양한 구강병 예방 효과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구강 내에서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의 원인균에 대해 항균효과를 가지는 천연 물질을 문헌 검색을 통해 탐색하고 기존 항균물질과 비교해 선별하였다. 선별 결과 18종의 식물과 프로폴리스가 선별 기준을 만족하였다. Curcuma xanthorrhiza, Magnoliae Cortex, Humulus lupulus, Myristica fragrans 등 4종의 식물과 프로폴리스가 첨가된 구강세정제는 in vivo 연구에서 치은염 감소 효과를 나타내어 치약에 첨가했을 경우 구강병 예방 효과가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