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구강건조증 치료를 위한 타액 대체제의 비교 : Comparison of Saliva Substitutes for Management of Dry Mouth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준형

Advisor
고홍섭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구강건조증타액 대체제인공타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고홍섭.
Abstract
구강건조증이란 입이 마르는 감각을 느끼는 것으로, 만성 질환에 의한 지속적 약물 복용이나 쇼그렌 증후군 등의 자가면역 질환, 두경부 방사선 조사 등에 따른 타액의 양적 감소나 질적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 인체 타액은 구강 점막을 적시고 구강 건강을 유지하며 발음, 음식물 잔사 제거, 산의 중화, 맛, 윤활, 저작과 연하 기능, 소화 기능, 조직성장과 상처치유, 항균, 항진균, 법랑질 재광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구강건조증 환자는 말할 때, 씹을 때, 삼킬 때 어려움을 호소하며 장기적으로 지속된 경우 정신적 문제를 동반하거나 치아 우식 등 경조직 질환 및 구강세균 감염 등 연조직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타액 분비 촉진 약물인 pilocarpine은 콜린성 약물로 두경부 방사선 치료로 인한 구강건조증 환자나 쇼그렌 증후군 환자가 적응증이다. 타액 대체제는 약물 복용보다 부작용이 적고 꾸준히 사용 시 구강건조증으로 인한 불편감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Carboxymethylcellulose(CMC) 등의 중합체 혹은 돼지의 소장 mucin 등이 타액 대체제의 주요 성분으로 이용된다. 인체 타액과는 달리 타액 대체제는 구강 내 유지시간이 짧아 구강 건조감을 지속적으로 완화시켜주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며, 구강 내 유지 시간을 늘리기 위해 점도를 높일 경우 끈적거리고 불편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시판 타액 대체제는 다양한 제형 및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서로 다른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므로 타액 분비 감소로 인한 구강 건조감과 여러 합병증을 겪는 환자에게 적합한 타액 대체제를 선택하기 위해 현존하는 타액 대체제에 대해 정리하고 이의 효과를 비교한 연구 결과를 종합할 필요가 있다. 또한, 타액 대체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구강 환경의 변화에 대한 연구를 정리함으로써 인체 타액을 모방하기 위한 타액 대체제의 다양한 성분에 대해 고려할 점을 제시하며, 향후 타액 대체제의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구강건조증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타액 대체제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연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먼저 타액 대체제의 점조도 등 유동학적 성질을 결정하는 다양한 주성분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타액 대체제를 비교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구강건조증 주관적 증상 문항별 설문지에 대해 정리한 후 타액 대체제와 위약 대조군, 타액 대체제 간, 혹은 타액 대체제와 기타 치료법을 비교한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 등의 연구 결과를 분석, 정리하였다. 이와 함께 타액 대체제 사용 시 구강세균 변화 및 항균 성분의 효과에 대해 정리하고, 성분에 따라 법랑질과 상아질의 탈회 혹은 재광화에 미치는 영향과 점막세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를 분석, 정리하였다.
다양한 연구에서 물 혹은 전해질 수용액을 이용하는 것보다 타액 대체제를 사용하는 것이 유의한 구강 건조감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Mucin이나 xanthan gum 등 특정 성분의 존재 유무가 타액 대체제의 효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증거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타액 대체제끼리 비교한 결과 주관적 구강 건조감 완화 측면에서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제품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환자들은 다양한 이유로 서로 다른 제품 및 방법을 선호하였다. 타액 대체제의 이용이 구강세균에 큰 변화는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면역력이 약한 환자가 항균 성분이 포함된 타액 대체제를 이용해도 무방하다는 연구가 있다. 타액 대체제의 성분 및 농도에 따라 구강 내 경조직에 대한 재광화능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으며 일부 낮은 pH를 가진 타액 대체제는 탈회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장기간 사용 시 유의해야 할 것이다. 적절한 타액 대체제의 이용은 구강 점막 병소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타액 대체제를 비교해보면 각각의 제품이 특화된 기능을 내세우고 있으므로 치과의사는 구강건조증 환자를 세심히 관찰하여 환자에게 맞는 타액 대체제 제품들을 권유하고 환자에게 선택할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이다. 인체 타액과 유사한 유동학적 성질을 가지고 입안에서 오래 유지되며, 항균, 완충, 재광화, 점막 보호 등의 고유한 여러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타액 대체제에 인체 타액의 성분을 첨가하거나 실험적으로 연구된 성분을 첨가하여 보다 나은 타액 대체제를 개발하고, 각 성분 간의 상호작용 등의 효과를 연구하여 적정 농도를 결정하고 시험관 수준 및 임상 수준에서 적용하여 검증하는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