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파노라마방사선사진을 이용한 환자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개인식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상현
Advisor
허민석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법치의학개인식별파노라마방사선사진데이터베이스치열알고리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허민석.
Abstract
1. 목 적
본 연구의 목적은 파노라마방사선촬영 기록이 있는 환자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치아 변화 가능성을 고려한 식별방법을 고안, 시뮬레이션하여 개인 식별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2. 연구 대상 및 방법
환자 500명의 최근 파노라마방사선사진, 과거 파노라마방사선사진에서 환자의 치열정보를 추출하여 치열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치열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환자의 치아를 기본적으로 6개의 상태로 구분하였다. 6개의 상태는 자연치, 처치치(근관치료 無), 처치치(근관치료 有), 발치, 가공치, 임플란트 보철치였다. 식별과정은 총 두 단계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검색에 이용 가능한 정보는 환자의 성별, 현재 치열정보, 추정 생년으로 하였다. 단계1에서는 환자의 현재 치아정보를 바탕으로 과거에 가능한 치열을 가졌던 환자후보들을 데이터베이스에서 정규식을 이용하여 검색하였다. 단계2 에서는 단계1의 후보들 중에서 치아 상태 변화 과정을 고려한 유사도를 계산하여 이를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검색결과를 정렬하고 식별 대상 환자가 몇 순위 내에 위치하는지를 확인하였다.

3. 결과
추정 나이(실제 나이)±10년 조건을 치열정보와 성별정보를 동시에 이용하였을 때 단계1에서는 평균 14.45±13.29명이 검색되어 후보자로 좁혀졌고, 단계2에서 유사도를 비교하여 정렬하였을 경우 식별 대상 환자가 평균 2.00±2.63의 순위 내에 위치하였다.
추정 나이의 조건 없이 치열정보와 성별만 이용하였을 때 단계1에서는 평균 46.66±42.27명이 검색되어 후보자로 좁혀졌고, 단계2에서는 식별 대상 환자가 평균 2.98±4.95 순위 내에 위치하였다.

4. 결론
치아 상태 변화과정의 기본 가정에 기반한 데이터베이스 검색과 유사도 계산에 의한 정렬이 개인 식별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ntistry/School of Dentistry (치과대학/치의학대학원)Dept. of Dentistry (치의학과)Theses (Master's Degree_치의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