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 방법에 따른 니켈 티타늄 파일의 근관 형성 능력 차이에 대한 연구

본 연구에서는 BLX 니켈-티타늄 (NiTi) #25 파일을 연속 회전 (continuous rotating motion)과 reciprocating motion으로 사용할 때의 근관 형성 능력을 centering ability, 근관 형성 시간, 근관 만곡도 변화의 척도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방법

만곡 근관을 가진 레진 블록 30개를 glidepath 확보 및 예비 형성하고, landmark를 표시한 후 형성 전 이미지를 채득하였다. 예비 형성 및 형성 전 이미지 채득한 시편은 무작위로 다음과 같이 두 개의 실험군으로 나누어 BLX #25 파일을 이용하여 근관을 형성하였다: Group C (n=15), continuous rotation group

group R (n=15), reciprocating motion group. 근관 형성 시간은 소요된 시간을 초 단위로 측정하고 작업장까지 근관 형성하는 동안 소요된 pecking motion 횟수를 기록하였다. 근관 형성 후 이미지를 채득하고, 형성 전/후 이미지는 pixel 및 눈금자의 scale을 이용하여 근첨에서 1 mm 간격으로 10 mm까지 centering ratio를 계측하고, 형성 전후의 근관 만곡도를 측정하였다. 데이터는 t-test, 다변량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통계처리하고 post-hoc Tuckeys test를 이용하여 사후 분석하였다 (α=0.05).

결과

연속 회전 하는 경우 reciprocating motion에 비해 유의하게 적은 pecking motion 동작으로 짧은 시간 안에 근관장까지 근관 형성이 가능하였다. Centering ratio는 apex에서 2 mm와 3 mm 수준에서 group R이 group C에 비해 유의하게 작게 나타났다 (P<0.05). 근관 만곡도는 두 가지 근관 형성 방법 모두에서 형성 후 감소하였으나 감소량에 대한 그룹간 차이는 없었다 (P>0.05).

결론

BLX Ni-Ti 파일은 회전 방법에 따라 근관 형성 능력에 차이를 나타내었다. 파일을 reciprocating motion으로 사용하는 경우 근관 형성 시간 및 pecking motion의 횟수가 증가하였으나, 근관 만곡 부위 이하에서 근첨에 이르는 부위에서 근관의 원래 형태를 유지하는 능력이 확인되었다.

BLX Ni-Ti file; 근관 형성 능력; 근관 형성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