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파리 신경근육접합부에서 Lgl 단백질에 의한 시냅스 성장의 조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정순

Advisor
이승복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Lethal giant larvae시냅스초파리 신경근육접합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이승복.
Abstract
Lethal giant larvae (Lgl) 계열의 단백질은 효모에서 인간에 이르기까지 진화적으로 보존되어 있으며, 세포의 극성을 확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세포의 극성은 신경 시냅스가 형성되고 유지되는데 매우 중요하나, 현재까지 시냅스에서 Lgl 단백질의 기능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초파리의 신경근육접합부를 이용하여 Lgl이 시냅스의 성장을 조절함을 규명하였다. Lgl 항체를 이용한 형광면역 염색을 통하여 Lgl 단백질이 신경근육접합부의 시냅스 전, 후 말단에서 모두 발현됨을 관찰하였다. 또한 형태학적 분석을 통하여 lgl 돌연변이 신경근육접합부에서 야생형에 비해 bouton 수와 시냅스의 길이가 증가함을 관찰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Lgl 단백질이 시냅스 성장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을 보여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