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A 용액을 이용한 MTA 혼합 시 물리적인 성질의 평가

Abstract

Mineral trioxide aggregate(MTA) 는 우수한 폐쇄능력, 생체적합성, 경조직 형성능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물과 혼합된 후에 응집성이 부족하고, 쉽게 씻겨 나가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모래와 같은 성질 때문에 조작이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TA 의 조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증류슈가 아닌 polyvinyl alcohol(PVA) 수용액으로 MTA를 혼합하여 물리적인 성질을 평가하였다.

3%와 5%(wt.%) 의 PVA 수용액을 제조한 후, MTA와 혼합하여 시편을 제작하고 이들을 3개의 군으로 나누었다 : DW 군 (증류수와 혼합), P3 군 (3% PVA 용액과 혼합), P5 군 (5% PVA 용액과 혼합). 각 군에 대하여 조작성, 경화시간, 압축강도, 미세구조와 상 (phase)을 평가하였다.

PVA와 혼합된 P3, P5 군은 강화 산화 아연 유지놀(IRM®

Intermediate Restorative Material)보다는 조작성이 떨어졌지만, DW 군 보다는 우수한 조작성을 보여주었다. P3, P5 군은 초기경화 시간이 DW 군에 비해 지연되었으며(P < 0.05), 압축 강도의 경우 DW 군에 비해 감소하였다(P < 0.05). 경화 3 일 후와 2 주 후, field emission scanning electron microscope(FE-SEM) 이미지와 X-ray diffractometer(XRD) 패턴을 이용한 시편의 상 분석에서 DW 군과 PVA 용액으로 혼합한 군 사이에서 결정 상에서는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지만, 미세구조상에서 일부 섬유 상이 관찰되었다. PVA 용액을 이용한 MTA 혼합 시 MTA의 결정 상은 이전처럼 유지할 수 있었고, 미세구조상에서 일부 섬유 상을 형성하였다.

PVA 사용은 조작성을 증류수 사용에 비해 향상시켰지만, IRM의 조작성에 미치지 못하였고, 압축강도를 감소시키고, 초기 경화 시간을 지연시켰다. PVA의 임상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PVA 사용 시 압축강도의 향상과 초기 경화 시간 단축에 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