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Kubelka-Munk 이론의 치과 지르코니아 적용에 의한 컴퓨터 컬러 매칭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현우

Advisor
안진수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Kubelka-Munk 이론지르코니아컴퓨터 컬러 매칭색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안진수.
Abstract
치과 지르코니아가 가지는 색과 강도의 장점으로 인해 사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 가운데 수복물의 색상을 결정하는 방법은 아직까지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방법이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임상에서 Shade guide를 이용한 수복물의 제작방법을 벗어나서, 재현성 높고 예측가능한 색상재현법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Kubelka-Munk 이론을 지르코니아 세라믹과 코어 재료에 적용해 보고 컴퓨터 컬러 매칭의 정확성 및 예측가능성을 평가해 보았다.

코어에 이용되는 Lava 지르코니아를 절삭하여 3mm 두께의 FS1, FS3, FS4 shade를 가진 시편을 각각 5개씩, Vintage ZR 포세린을 이용하여 1mm 두께의 A1, A2, A3, A3.5, A4 shade를 가진 시편을 각각 3개씩 제작하였고, spectrophotometer를 통해 하얀색과 검은색을 시편의 배경으로 두고 색상을 측정하였다. 이 데이터를 Kubelka-Munk 이론에 적용하여서 코어 시편위에 포세린 시편이 놓일 수 있는 총 15개의 경우에 대해서 색상을 예측해보았다. 이 결과를 실측된 색상과 CIE Lab 색상계를 통하여 비교를 하였다. 또한 특정 최종 shade 별로 업체가 추천하는 코어와 포세린 shade 조합과 비교를 통해서 업체가 제안하는 조합이 실제로 색상재현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지 평가했다.

Kubelka-Munk 이론을 수집된 시편의 반사율에 적용해본 결과, 실제로 측정된 시편 조합의 색상과 예상된 시편의 색상 사이에 발생하는 차이 ΔE 의 평균은 1.94(표준편차 0.41, 최소 1.42, 최대 2.66) 로 임상적으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지 않을 정도였다. 파장별 반사율도 매우 유사하게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어, 지르코니아에 Kubelka-Munk 이론을 적용하는 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일치도를 보였다. Shade guide 와 업체의 제안에 따른 조합에 대한 색상차이 ΔE 는 평균 5.95(표준편차 0.61, 최소 4.98, 최대 6.64) 로 매우 큰 차이를 보였다. Shade guide 와 Kubelka-Munk 이론에 의한 예측 색상간의 차이 ΔE 는 평균 7.75 (표준편차 0.56, 최소 6.99, 최대 8.48) 로 더욱 큰 차이를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