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프라이머가 지르코니아와 레진 시멘트 사이의 접착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석형

Advisor
오석배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르코니아프라이머전단결합강도레진 시멘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오석배.
Abstract
1. 목 적
최근 지르코니아와 레진 시멘트 사이의 안정적인 결합을 위한 프라이머의 개발이 많이 이루어 지고 있다. 지르코니아의 표면에는 산화층이 형성되는데, 산화층과 화학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모노머를 프라이머로 사용하면 지르코니아-레진 시멘트 접착력을 매우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 Phosphate ester기를 함유한 10-methacryloyloxydecyl dihydrogen phosphate (10-MDP) 와 산성 모노머인 4-methacryloxyethyl trimellitic anhydride(4-META) 가 지르코니아 표면 산화층과 화학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모노머로 제안되고 있으며, 이들은 우수한 지르코니아-레진 시멘트 접착을 위한 지르코니아 표면 처리제로 그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본 실험의 목적은 시판되고 있는 세 가지 종류의 프라이머를 이용하여, 프라이머 표면처리가 지르코니아-레진 시멘트 접착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2. 방 법
60개의 지르코니아(Lava,3M ESPE,St.paul,MN,USA) 시편을 디스크 형태로 제작하고, 이들을 각각 4개의 군으로 나누어, Zirconia Liner(Sun Medical Co.,Ltd., Furutaka-cho, Moriyama, Shiga,japan), Alloy primer(Kuraray Noritake Dental Inc.,Sakaju,Kurashiki,Okayama,japan), Universal primer (Tokuyama dental Corp.,Taitou,Taitou-ku,Tokyo, japan) 를 처리한 군과 아무 표면 처리를 하지 않은 군으로 사용하였다.
각 군의 지르코니아 시편 표면에 이중 중합 레진 시멘트(Biscem,Bisco Inc.,Schaumburg,IL,USA)를 접착하고, 전단결합강도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는 일원배치 분산분석(One way ANOVA)를 시행하였고, 사후 검정은 Tukey test를 이용하였다. 각 군의 파절양상은 광학현미경 35배율 하에서 관찰하였다.

3. 결 과
표면 처리를 하지 않은 군, Zirconia Liner(ZL), Alloy primer(AP), Universal primer(UP) 의 전단결합강도 평균은 각각 0.60, 1.39, 1.03, 1.38 Mpa 로서, 프라이머 처리를 한 3개의 군이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전단결합강도를 보였다(p<0.05). 프라이머를 처리한 3개의 군 중에서 ZL 와 UP가 AP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전단결합항도(p<0.05)를 보였으며, ZL와 UP의 전단결합강도 평균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가 존재하지 않았다.
파절양상의 경우, 표면 처리를 하지 않은 군에서 80%의 접착성 파절을 보였고, ZL AP, UP 각 군에서 응집성 및 혼합형 파절이 각각 73%,80%,88%을 보였다.

주요어 : 지르코니아, 프라이머, 전단결합강도, 레진 시멘트
학 번 : 2010-224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