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구내수직시상하악지 골절단술 후 하악골 후퇴시 하악각 부위에서 근원심 분절의 골 리모델링 양상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정

Advisor
서병무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구내수직시상하악지 골절단술골 리모델링하악각파노라마 방사선사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서병무.
Abstract
목적 : 악안면 기형을 외과적 수술로 교정하기 위한 하악골 절단술 중 구내수직시상하악지 골절단술 후 하악각 부위 주변으로의 골개조의 양상을 방사선 사진을 이용하여 후향적으로 알아보려 하였다.

연구대상 및 방법 : 본 연구의 대상은 2006년 1월부터 2012년 1월까지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악교정 수술을 받은 환자의 술 전과 술 후의 방사선 사진이다. 대상 환자(남자 52명, 여자 44명, 17-38세, 평균연령 21.8세)는 하악전돌과 부정교합을 주소로 교정치료를 받았으며, 동일술자에 의해 Le Fort Ⅰ 골절단술과 함께 구내수직시상하악지 골절단술을 받았거나, 구내수직시상하악지 골절단술만을 받았다. 연구에 이용된 방사선 사진은 수술 직후, 3개월 후, 6개월 후, 12개월 후 촬영되었고, 양 측 하악지를 각각 분석하기 위해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을 분석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해당기간 동안 구내수직시상하악지 골절단술을 받았으나, 하악골 전방이동이 있는 하악지는 제외하였다. 그 결과 총 96명의 188개의 하악지를 하악각 부분 상방의 하악지의 후방 변연(이하 부분 A), 하악각 부분(이하 부분 B) 그리고 하악각 부분 전방의 하악체 하방 변연(이하 부분 C)의 세부분으로 구분하여 골변화 유무를 확인하였다.
골변화의 경향성을 분석하기위해 빈도 분석하였으며, 하악골 후방이동량, 피질골 삭제량, 상악골의 후방부위 상방이동량과의 관계는 카이제곱검정을 통해 알아보았다.

결과 : 총 188개의 하악지 중 133개의 하악지에서 하악골 후퇴에 의해 돌출된 골 변연이 있었다. 이들의 술 후 경과에 따른 골개조는 3개월 후 91개, 6개월 후 27개, 12개월 후 1개의 하악지에서 변화가 있었고, 부위별 골개조 하악지의 빈도 수는 부분 A에서 89개, 부분 B에서 20개, 부분 C에서 13개로 하악각 부분 상방의 하악지의 후방 변연에서 많은 골개조를 보였다. 골변화 유무를 술 후 시간의 경과와 돌출된 근원심 분절의 위치에 따라 구분하였을 때 술 후 직 후에 돌출된 부분의 빈도가 부분 A, 부분 B, 부분 C순으로 많았고, P0에 대해 P1에서의 변화가 있었던 비율은 부분 A(65.8%), 부분 C(40.0%), 부분 B(16.0%)순으로 나타났다. P1에 대해 P2에서의 변화 비율도 동일한 순서로 나타났다. 하지만 하악골 후방이동량, 피질골 삭제량, 상악골의 후방부위 상방이동량과과 골변화 유무와의 관계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다(P>0.05).

결론 : 이 연구는 구내수직시상하악지 골절단술에서의 하악각 부분에서 나타나는 술 후 골변화에 대한 경향성을 파악하는데 정성적인 측면을 영상자료를 통해 보고자 하였으며, 골변화의 발생 유무는 시간의 경과와 돌출부 위치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