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우식과 치주질환의 효율적 통합치료에 관한 고찰

Keywords dental cariesperiodontal diseasesintegrativetherapyprevention

치과 영역에서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질환은 치아우식과 치주질환이다. 두 질환은 다른 영역으로 분리되어 그 치료가 진행되고 있으나 두 질환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특정 치료법이나 약제 등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따라서 두 질환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통합치료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환자에게 가장 효율적인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통합치료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다양한 치료법을 고안해 내는데 도움을 주며 임상가들의 더 활발한 연구를 장려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치아우식과 치주질환의 기존 치료법들은 병소가 이환된 이후에 치료하는 방법으로 침습적인 치료들이 주를 이룬다. 오늘날 치과계의 패러다임은 병소를 수습하는 틀에서 벗어나 보다 효과적인 주기적 예방 및 관리로 변경되었다.

치아우식과 치주질환은 주요 유발 세균들과 작용원리는 다소 다르지만 그 원인에 있어서 세균성 치태라는 공통분모를 갖는다. 치태를 형성하는 주요 원인균들을 억제하고 그 농도를 감소시킴으로써 두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치아우식과 치주질환의 통합치료는 환자에게 바람직하며 보존적인 취지에 부합하는 치료법이다. 클로르헥시딘-thymol varnish는 치주질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타액 내 S. mutans의 농도를 줄이는 작용도 한다. 통합치료는 비침습적이며 technique-sensitivity가 낮은 예방적 술식이다. 또한, 환자들의 시간, 내원 횟수를 줄여주는 경제적인 치료 방법이다. 효율을 증대시키고 단점을 보완 및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보다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