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치제의 세마제가 비교치아마모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oothpaste abrasive on the relative tooth abrasivity

Abstract

저자는 세마제 입자 크기, 형상, 성분 및 배합량의 특성이 세치제의 비교치아마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 세치제의 비교치아마모도 값을 마모표본치아절편 표면용적측정법으로 평가하여 고, 중, 저 마모도 3가지 그룹으로 분류한 후, 해당 마모도 그룹 당 2개의 세치제를 무작위로 선택하였다. 고마모도세치제군은 죽염호랑이풀세치제와 덴티스테플러스화이트세치제, 중마모도세치제군은 에스엔유오헬스토탈케어엠세치제와 2080세치제, 저마모도세치제군은 에스엔유오헬스토탈케어엘플러스세치제와 센소다인오리지널세치제를 사용하였다. 세치제를 완전히 용해시켜 세마제를 추출한 다음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EM), Energy Dispersive X-ray Spectroscopy (EDX) 및 Thermo Gravimetric Analyzer (TGA)를 이용하여 세마제의 입자 크기, 형상, 성분, 배합량을 관찰하여 분석하였다. 세마제 입자크기, 평균입자면적, 세마제 배합량과 비교치아마모도 간 상관관계는 Spearman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세치제 배합량, 평균입자면적이 비교치아마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분석은 SPSS version 21.0 (SPSS Inc.,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고마모도세치제군인 죽염호랑이풀세치제와 덴티스테플러스화이트세치제의 평균입자의 크기는 16.78 ㎛와 10.67 ㎛이었고, 중마모도세치군인 에스엔유오헬스토탈케어엠세치제와 2080세치제의 평균입자크기는 11.78 ㎛와 11.97 ㎛이었다. 저마모도세치제군인 에스엔유오헬스토탈케어엘플러스세치제와 센소다인오리지날세치제의 평균입자크기는 9.75 ㎛와 5.36 ㎛로 상대적으로 작은 입자로 구성되어 있었다.

2) 비교치아마모도와 세마제 평균입자면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Spearman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비교치아마모도와 평균입자면적 간 유의한 상관관계는 없었다(p=0.208).

3) 비교치아마모도와 세마제 평균입자크기 간 상관관계는 보이지 않았지만, 고마모도, 중마모도세치제군과 저마모도세치제군 간에 유의성이 있었다(p<0.001).

4) 고마모도세치제군인 죽염호랑이풀세치제와 덴티스테플러스화이트세치제에서는 불규칙적인 입자가 많이 발견되었고, 저마모도세치제군인 에스엔유오헬스토탈케어엘플러스세치제와 센소다인오리지날세치제에서는 작은 입자들이 응집된 것을 볼 수 있었다.

5) 대부분 세치제의 세마제 성분은 이산화규소(SiO2)로 Si와 O가 주로 검출 되었고, 탄산칼슘(CaCO3)과 염화스트론튬(SrCl2)이 배합된 세치제에서는 Ca, Sr, Cl 등이 검출되었다.

6) 비교치아마모도와 세마제 배합량 간 상관분석 결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p=0.007, r=0.933).

7) 세마제 배합량, 평균입자면적이 비교치아마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마제 배합량과 비교치아마모도 간 유의한 연관성이 있었으나(p=0.008), 평균입자면적과 비교치아마모도 간 연관성은 없었다(p=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