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blem based learning의 만족도,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 시행시기 및 학습자 요인을 중심으로 - : Investigating factors affecting the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Problem based learning : focusing on timing and learners factors

Abstract

연구목적: PBL의 시행 시기가 성취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PBL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학습자 요인(선행학습점수, 학습성향, 튜터 만족도, 모듈 만족도)이 PBL 성취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부 및 그 정도를 알아내고자 한다.

연구방법 : 연구 대상은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15학번(n=76), 16학번(n=81)이다. 15학번은 1학년 수업을 1/4 수강한 시점에 PBL을 시행하였고, 16학번은 아무런 수업을 수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행하였다. PBL 시행 시기가 다른 두 집단의 PBL에 대한 만족도, 성취도를 T-test를 통해 비교하여 PBL의 시행 시기가 성취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또한 PBL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선행학습점수, 학습성향, 튜터 만족도, 모듈 만족도)이 PBL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부 및 정도를 회귀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회귀식에서 독립 변인을 종속 변인과의 상관을 분석하면서 조절하여 최종 회귀식을 도출한다.

결과: PBL 만족도에서는 15학번(M=4.43, SD=.0672)이 16학번(M=4.14, SD=.0597)보다 더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0) PBL 성적에서는 16학번이 더 높은 성적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t=11.843, p=.000.) PBL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 분석한 결과 PBL 효과를 종속변인으로 했을 때, PBL성적을 종속변인으로 했을 때, 이 연구에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한 독립변인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인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PBL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하고,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회귀식이 도출되었다. (R=59.1%, adj R2=33.1%) 이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인은 튜터만족도와 모듈만족도이고, 표준화 계수로 비교 시 모듈만족도(B=.379, p=.000) 가 튜터만족도(B=.276, p=.001) 더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각 학년별로 PBL 만족도에 대한 회귀식을 계산했을 때, 1학년의 경우, 같은 방식으로 4가지 변수가 모두 투입된 회귀식이 유의하였다.( adj R2=43.3%, 모듈만족도 : B=.455, p=.000, 튜터 만족도: B=.307, p=.004 ) 2학년의 경우에는 모듈만족도만 유의한 변인이었다. (adj R2=22.1%, 모듈만족도 : B=.379, p=.004)

결론: 서로 시행시기를 차이를 두고 두 집단에 PBL을 시행해 본 결과 아무런 수업을 듣지 않고 시행한 집단(16학번)이 수업을 수강하고 시행한 집단(15학번)보다 더 높은 성취도를 보여주었지만(t=11.843, p=.000.) 만족도는 더 낮았다(p=.000). PBL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 분석한 결과 튜터만족도(B=.276, p=.001)와 모듈만족도(B=.379, p=.000)가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