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상악궁의 비대칭과 악골의 비대칭, 경추 및 흉추 측만의 상관관계 연구 :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asymmetry of upper dental arch and asymmetry of jaws and cervicothoraic spine scoliosi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혜수

Advisor
김태우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B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Dental arch asymmetryFacial asymmetryCervicothoracic spine scoliosisCobb’s angl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B, 2017. 2. 김태우.
Abstract
두부와 경추, 몸통의 연결된 근골격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에 비대칭이 있는 경우에 이를 보상하려는 방향으로 다른 부분에도 비대칭이 발생한다는 주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치열궁의 비대칭과 정중면 상의 악골의 비대칭, 척추의 측만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환자의 교정치료 전 상악 진단모형을 촬영한 사진 상에서 정중구개봉합을 대칭축으로 동명치간 위치의 차이를 중절치부터 제1대구치까지 더한 값으로 상악궁의 비대칭정도(∆)를 정의하여 구하였다. 교정치료 전 Posteroanterior cephalogram 상에서 Cg와 ANS를 연결하는 Facial midline에 대한 상·하악골의 비대칭 정도 및 경추의 변위량을 각각 2가지 수치로 측정하였다. 상악골의 비대칭 정도는 양측 Jugular point를 연결한 직선이 Facial midline과 이루는 각도 및 양측 상악 제1대구치의 치경부가 협측 치조골과 만나는 점을 연결한 직선이 Facial midline과 이루는 각도로 측정하였다. 하악골의 비대칭 정도는 양측 Antegonial notch를 연결한 직선이 Facial midline과 이루는 각도 및 ANS-Menton을 연결한 직선이 Facial midline과 이루는 각도로 측정하였다. 경추의 변위량은 제1경추 양측 내측면의 중점과 제4경추 외측면의 함요부의 중점을 연결한 직선과 Facial midline이 이루는 각도 및 Odontoid process의 첨점과 제4경추 하연의 중점을 연결한 직선이 Facial midline과 이루는 각도로 각각 측정하였다. 악교정 수술 전 Chest PA x-ray 사진에서 Cobbs angle을 측정하여 경추 및 흉추부위의 측만정도를 측정하였다.
모든 계측은 Microsoft Visual Studio 2015의 C# 언어를 이용하여 제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5번씩 계측하여 평균값을 분석에 사용했다. 치열궁의 비대칭과 악골의 비대칭, 척추의 측만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statics 23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시행했다. 각각의 측정값에 대하여 Pearson 상관관계를 계산했다. 상악궁 비대칭 정도(∆)의 크기를 중앙값 10을 기준으로 표본을 상악궁 대칭군과 비대칭군으로 분류하여 각 측정값을 독립 t-test로 비교하였다. 모든 분석에서 유의수준은 5%로 설정했다.
상악 치열궁의 비대칭 정도와 경추 및 흉추 부위의 만곡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상악 치열궁 비대칭군과 대칭군 사이에 경추 및 흉추 부위의 만곡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치열궁과 악골, 악골과 경추의 변위량은 각각 낮은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Menton의 변위량으로 측정한 안면 비대칭 정도는 척추의 만곡(경추의 변위)과 낮은 정도의 상관관계(r=0.354, p<0.05)를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