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 악교정수술을 받은 골격성 III급 성인 부정교합 환자에서 전진 이부성형술 여부가 하악 중절치 치조골의 수직 높이와 두께 변화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Advancement Genioplasty on Changes in the Vertical Height and Thickness of the Alveolar Bone around the Mandibular Central Incisors in Class III Bi-Maxillary Surgery Adult Patients:

본 연구의 목적은 양악 악교정수술을 받은 골격성 III급 성인 부정교합 환자에서 전진 이부성형술(advancement genioplasty

AG) 여부가 하악 전치 치조골 수직 높이와 두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양악수술(LeFort I 골절단술 과 양측성 하악지 시상 분할 골절단술

BSSRO)을 받은 환자(1군, 총18명)과 전진 이부성형술을 동반한 양악수술을 받은 환자(2군, 총18명)를 대상으로 하였다. 삼차원 CBCT(cone beam computed tomography) 이미지는 악교정 수술전(T1), 술후 3달 이내(T2), 교정치료 완료시(T3) 촬영하고 하악 전치부 치조골의 수직 높이와 치근단 치조골 두께 변화를 측정하였다. T1, T2, T3시기의 계측 항목의 평균과 편차를 구하고 각 항목에 대한 일원 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T1-T2과 T2-T3시의 각 계측 항목의 변화량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였다. P < 0.05 의 신뢰도에서 모든 값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두 군 모두에서 T1시기에 비하여 T2, T3시기에 하악 전치 치조골의 수직 높이와 두께의 감소를 보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2. 순측과 설측에서 하악 치조골의 수직 높이 변화( T1-T2, T2-T3)는 두 군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3. 하악 전치 치근단 부위 치조골의 두께 변화( T1-T2, T2-T3)는 두 군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치근 길이에 대한 치조골의 수직 높이 비의 변화( T1-T2, T2-T3)는, 두 군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양악수술 시행시 전진 이부수술 여부는 하악 전치부 치조골의 수직 높이와 두께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difference in the vertical alveolar bone levels and alveolar bone thickness around the mandibular right central incisors(MRCI) between skeletal Class III adult patients received with LeFort I and bilateral sagittal split ramus osteotmy(BSSRO) and those received with LeFort I and BSSRO in addition to advancement genioplasty(AG).

Group 2: LeFort I + BSSRO + AG, N=18). Cone beam computed tomography (CBCT) images were taken 1 month before orthognathic surgery (T1), within 3 month after orthognathic surgery (T2), and completion of orthodontic treatment (T3). Sagittal section at the labio-lingually widest point of the mandibular right central incisor (MRCI) was evaluated at T1, T2 and T3 stages. Using the Mimics program (Materialise, Leuven, Belgium), changes of vertical height and thickness of the alveolar bone in both labial and lingual plate at the root apex level were evalu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