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Bitter melon 추출물이 구강편평암세포의 증식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보경

Advisor
이재일
Major
치과대학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구강편평세포암종bitter melon extract세포예정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구강병리학전공), 2013. 2. 이재일.
Abstract
국문초록


Bitter melon 추출물이 구강편평암세포의 증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치의학과 구강병리학 전공
(지도교수 이재일)
김 보 경

1. 목 적

구강편평암세포암종(Oral squamous cell carcinoma, OSCC)은 두경부영역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중의 하나이다. Bitter melon extract(Momordicacharantia, BME)은 건강과 관련된 문제들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기능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BME가 유방암 세포와 전립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이는 세포예정사(apoptosis)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는 보고들이 발표된 바 있다.
이번 연구에서, OSCC에 BME를 처리했을 때, 세포의 증식이 억제되고, 그 과정이 세포 예정사를 통해 발생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2. 방 법

두 종류의 OSCC 세포주, SCC4와 Ca9-22를 사용하였다. 각각의 세포주를 96 wells plate에서 24시간 안정화시킨 후, BME를 3가지 다른 농도(1%, 2%, 5%)로 처리하여 1일, 2일 후의 세포 생존력을 MTT assay를 통해 확인하였다. BME 처리 후의 핵의 변화를 공초점 현미경으로 관찰하였다.

3. 결 과

OSCC 세포주 중 Ca9-22에서는 BME를 처리하였더니 모든 농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세포 생존력의 감소를 보였다. 반면에 SCC4 에서는 1%의 BME를 처리한 그룹에서는 24시간 후 약간의 감소를 보이다가 48시간 후에는 오히려 조금 증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두 세포주 모두 2%의 BME를 처리한 그룹에서는 시간에 따라 경미한 감소를 보이고, 5%의 BME를 처리한 그룹에서는 확연한 감소현상을 나타내었다. Ca9-22 세포주에서는 모든 그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SCC4 세포주에서는 5%의 BME를 처리한 그룹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Ca9-22에 2% BME를 20시간 처리한 후 핵의 변화를 확인한 결과 chromatin의 응축과 DNA fregmentation이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4. 결 론

1) 두 종류의 OSCC 세포주에 BME를 처리하여 세포 증식이 억제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BME의 농도가 높을수록, 노출된 시간이 길수록 높은 억제률을 보였다.

2) DAPI(4',6-diamidino-2-phenylindole)형광염색을 이용하여 핵을 염색한 후, 변
화를 확인한 결과 크로마틴의 응축과 DNA fregmentation으로 보이는 현상들을 볼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BME에 의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은 세포 예정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1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