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지털 가상치과 모형을 이용한 새로운 삼차원적 치아사이공간 측정법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승

Advisor
이승표
Major
치과대학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과학과(구강해부학전공), 2013. 2. 이승표.
Abstract
치아사이공간은 구강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위이다.
치주염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임플란트 주위염이 협면이나 설면에 비해 이 부위에서 호발하며 이미 발생한 염증도 이 부위에서 더 쉽게 진행된다. 일반적인 잇솔질법으로 이 부위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치실이나 치간솔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보조구강위생용품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실험 모형이 필요하고 이 부위의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하고 치아사이공간의 정량적 크기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널리 쓰이고 있는 삼차원 가상모형을 이용하여 치아사이공간의 크기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22명의 건강한 젊은 성인과 22명의 치주염 환자로부터 얻은 치과 모형을 삼차원 가상모형으로 만들고 7개의 표지점을 설정하였다. 또한 표지점으로부터 수평 및 관상 가상평면을 만들고 이에 적합하는 바깥쪽과 안쪽의 가상원을 협측과 설측에 설정하고 반지름을 측정하였다. 각 군간의 차이를 Mann-Whitney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두 군 사이에는 설면의 바깥쪽원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치주염 환자군에서 모두 큰 반지름값을 보였으며 특히 치아사이유두 소실과 관련있는 것으로 생각되는 안쪽원에서는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큰 값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가상모형을 이용한 새로운 삼차원적 치아사이공간 측정법과 측정항목을 개발하였으며 치주염 환자군에서 공간이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보조구강위생용품
효능 검증을 위한 실험 모형을 개발할 때 기준값으로 사용될 수 있을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1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