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부 도재관 시스템의 에나멜 및 덴틴 도재층 두께 비율이 색상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thickness ratios of two porcelain layers on the final shade of all ceramic restorati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주성원

Advisor
안진수
Major
치과대학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올세라믹지르코니아도재색차두께 비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과학과(치과생체재료과학전공), 2014. 2. 안진수.
Abstract
초 록

전부 도재관 시스템의 에나멜 및 덴틴 도재층 두께 비율이 색상에 미치는 영향

주성원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치과생체재료과학 전공


1. 목 적
최근 지르코니아 보철의 사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전부 도재관 시스템의 심미적 특성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수복물의 기본을 이루는 코어의 상부에 덴틴 및 에나멜 도재층이 올라가게 되는데 현재까지는 도재 색조 재현의 한계로 인해 도재층의 두께에 따라 색상의 변화가 발생한다. 이에 에나멜 및 덴틴 도재층이 일정 두께에서 가지는 비율에 의해 어느 수준의 색상 변화가 생기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2. 방 법
전치부 전부 도재관을 재현하기 위해 IPS e.max Press 및 두 종류의 지르코니아 시스템(Lava, Zirkonzahn)을 이용하여 0.3 mm 코어를 제작, 쐐기 모양으로 제작된 에나멜 및 덴틴 도재층을 그 위에 중층하여 세 가지 색조(A1, A2, A3.5)에 해당하는 시편을 구성하였다. 비니어층의 두께는 2 mm로 일정하게 하였으며 연속적 색상 측정을 위해 모터로 가동되는 무빙 스테이지를 이용하여 0.25 mm 간격으로 시편을 이동시켰다. 색상의 측정은 분광방사휘도계를 이용하였으며 각 도재층의 두께가 1 mm로 1:1 비율을 가지는 중간 지점을 기준으로 한 양측으로, 비율 변화에 따른 색차를 구하였다. 양 끝단 간의 색차 역시 계산을 통해 구하였다. 색차의 인지 역치는 ΔE*ab = 2.6, 허용 역치는 ΔE*ab = 5.5를 이용하여 결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3. 결 과
IPS e.max Press의 경우 에나멜 두께 1.8 mm일 때 A3.5 색조에서 ΔE*ab가 3.96으로 최대값을 나타냈으며 덴틴 두께 1.8 mm일 때 역시 A3.5 색조에서 7.21로 최대의 색차를 나타내었다. 두께 비율에 따른 양상은 A1을 제외하고 덴틴층 비율 증가에 따른 색차의 변화가 더 컸다. Lava에서도 색조에 따른 변화 양상 및 두께 비율에 따른 양상이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반면 Zirkonzahn은 밝은 색조에서 색차가 크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으며 A2를 제외하고 에나멜층 비율 증가에 따른 색차의 변화가 더 컸다. IPS e.max Press가 인지 역치 이내의 색차를 많이 보여주었으나 허용 역치를 기준으로는 지르코니아 시스템이 IPS e.max Press에 비해 색차가 크다고 볼 수는 없었다.
에나멜과 덴틴 비율의 양 끝간의 색차는 모두 ΔE*ab가 2.6 이상에 대부분 5.5를 넘었으므로 수복물의 최종 색조 재현에 있어 에나멜과 덴틴의 두께 비율 조절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
주요어 : 올세라믹, 지르코니아, 도재, 색차, 두께 비율
학 번 : 2010-2202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1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