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Preparation of SKL-AG20 loaded microparticles by oil-in-water emulsion solvent evaporation and spray drying for sustained drug delive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은정

Advisor
박종상
Major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Polymeric microparticles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화학과, 2012. 8. 박종상.
Abstract
국문 초록

낮은 분자량으로 인하여 체내에서 짧은 반감기를 나타내 낮은 약물의 효율을 보이며 잦은 약물 투여를 필요로 하는 SKL-AG20과 같은 약물은 새로운 약물 전달체계를 필요로 한다. 생분해성을 가지는 고분자를 이용하여 약물을 감싸 지속적인 약물의 방출을 유도하고자 에멀젼 용매 증발법과 분무 주사법, 두 가지로 고분자성 마이크로 입자 그룹을 만들어 in vitro 환경에서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사용된 용매의 양이나 고분자와 SKL-AG20의 비율에 따라 입자의 크기, 약물의 포획 정도, 약물의 방출 패턴 등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LGA 고분자의 단위체의 비율에 따라 약물의 방출 패턴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었다. 특히, 용매의 양과 고분자의 농도 조건을 바꾸어 주사 분무된 고분자성 마이크로 입자에서 크기가 더 크고 매끄러운 표면을 가진 입자를 관찰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표면적의 감소로 인해 약물의 초기 방출량이 줄어들어 보다 더 지속적인 약물 방출 효과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다양한 고분자성 마이크로 입자 시스템을 이용하여 생분해성이 강한 약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되었고, 많은 양의 약물을 포함하면서도 2 주일에 걸쳐 고른 속도로 약물을 방출하는 약물 전달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보다 더 편리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해졌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1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