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봉한관에서 프리모관으로: 과학적 연구대상의 동역학 : From Bonghan Duct to Primo Vascular System: Dynamics of Scientific Objec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연화

Advisor
홍성욱
Major
자연과학대학 협동과정 과학사및과학철학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적 연구대상다중의 대상프리모관실험실 연구참여관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과학사및과학철학전공, 2015. 2. 홍성욱.
Abstract
본 연구는 과학기술학의 통찰을 통해 논쟁적인 과학적 연구대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락의 실체로 알려진 프리모관(Primo Vessel)의 연구 사례를 참여관찰을 통해 분석하였다. 과학기술학의 ANT는 연구대상을 대상과 연구자간의 이종간 결합의 안정한 형태로 본다. 프리모관은 한의학물리 연구실 내에서 다양한 개별 연구자에 의해 단일한 대상이 아닌 다중의 대상(multiple objects)으로 구성됐다. 그러나 논문과 시연 실험의 과정에서 프리모관은 단일한 대상으로 통합되었으며 하나의 연구대상으로 연구실 문을 나섰다. 그리고 다른 연구실로 들어가면 다시 그 모양이 변한다. 그럼에도 연구자들은 다양한 대상을 프리모관으로 부르며 동일시한다. 이 과정은 프리모관이 연구실 내에서는 다양한 연구자와 각각 특정한 결합을 이루며 다양한 대상이 되었다가 논문과 시연 실험에서는 하나로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단일한 대상으로의 수렴과 다중의 대상으로 발산하는 과정을 지속하는 프리모관의 이러한 동역학(Dynamics)은 발견에 논쟁을 불러오기도 했지만 동시에 더 많은 연구자들을 끌어들이는 동력이 됐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먼저 과학적 연구대상에 대한 과학기술학의 선행 연구를 리뷰하고 본 연구의 관점과 비교한다. 둘째, 한의학물리연구실에서 진행된 프리모관의 발견을 역사적으로 재구성한다. 셋째, 참여관찰을 바탕으로 한의학물리연구실에서 프리모관이 다중적 연구대상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서술하고, 다중적 프리모관이 논문에서는 단일화되는 과정을 분석한다. 넷째, 프리모관이 연구실의 벽을 넘어 연결망을 구성하고, 다른 연구실로 들어가는 과정을 본다. 과학적 연구대상으로서 프리모관이 다중적 대상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발견이 진행 중인 대상에 대해 새롭게 이해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2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