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VBA를 이용한 다변량분석도구 개발

통계자료 분석을 위해서는이에 적합한 통계분석틀(package)을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통계 분석틀로는 SAS, SPSS, R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분석틀들은 대부분 외국에서 개발이 되어 고가의 사용료를 지급해야 하며, 사용법이 영문으로 되어 있거나 고유의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해야 한다는 점이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되고 있다.

서울대학교 통계학과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다룰 수 있는 통계 분석을 위한 분석틀인 KESS를 개발하고 새로운 분석 방법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변량분석기법 중 인자분석, 의사결정나무에 적합한 분석틀들을 개발하여 추가하였다. KESS는 일반인들이 보다 편리하고 쉽게 통계 자료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입출력의 용이성 및 사용의 보편성을 갖춘 엑셀(EXCEL)을 개발의 기본도구로 삼고 있다.

다변량분석; 의사결정나무; 인자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