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VBA를 이용한 MANOVA 프로그램 : Application Frame for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with Excel VBA

Abstract

자료 분석을 위해서 주로 사용되는 통계 분석틀(package)로는 SAS, SPSS, R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고가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사용법이 영문으로 되어있거나 프로그래밍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서울대학교 통계학과에서는 일반인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통계 자료를 분석할 수 있도록 통계 분석틀인 KESS를 개발하였다. KESS는 엑셀(Excel) VBA를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익숙하도록 작성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다변량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다변량 분산분석(MANOVA) 부분을 추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