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dley-Terry model analysis using varying coefficient : 공변량 의존 브래들리-테리 모형을 이용한 평가자 편의 모형화 및 분석

Abstract

쌍 비교를 통해 전체 개체를 서열화 하는 확률모형으로 브래들리-테리 모형이 있다. 비교를 통한 평가를 할 경우 객관적인 평가지표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된다. 본 논문에서는 공정한 평가를 위해 기존의 브래들리-모형을 보완한 모형을 제안한다. 제안한 모형은 평가자와 평가대상자의 정보를 모두 포함하며, 평가자와 평가대상자의 상호작용을 평가자 의존 공변량으로 모형화 하여 평가자의 주관을 효과적으로 제거시킨다. 또한 제안 모형으로 모의 실험을 진행하여 고정된 평가자와 평가대상자의 정보로 최적의 평가자 수와 평가자 당 평가 수를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