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깅을 이용한 서울 4개구 아파트 단지의 매매 시세 예측

다양한 데이터들이 쏟아져나오는 최근 특히 주목을 받는 데이터가 위치 정보를 담고 있는 공간 데이터이다. 공간 데이터는 공간상의 위치에 따른 의존성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공간통계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 관악구, 금천구, 동작구, 서초구의 4개구에 해당하는 아파트 단지들의 단지별 면적당 매매 시세 자료를 가지고 기본적인 공간통계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해본다. 이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미지의 장소의 매매 시세를 예측해보는 작업, 즉 공간통계학에서 크리깅(Kriging)이라고 명명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기본적인 방법론에 덧붙여 Zhang and Wang이 방대한 공간자료를 분석할 때 계산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라고 제시한 predictive process model의 방법론 또한 이용한다.

공간통계; 크리깅; 배리오그램; 서울 아파트 매매 시세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