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UWIFE [Fe II] 방출 천체 카타로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예솔

Advisor
구본철
Major
자연과학대학 물리·천문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방출선F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물리천문학부(천문학전공), 2014. 2. 구본철.
Abstract
근적외선 영역대의 방출선은 소광이 강한 지역을 상대적으로 높은 분해능으 로 관측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특히 [Fe II] 1.644μm 방출선은 근적외선 영역 대의 방출선 중 가장 강한 천이 중 하나로, 주로 별생성 영역, 진화한 별, 행성상 성운 그리고 쌍성 등에서 나타나는 높은 속도를 가지는 충격파를 추적한다. 이 방출선을 이용한 연구는 주로 몇몇개의 천체에 한정해 이루어져, 어떤 조건의 천 체가 [Fe II] 1.644 μm 선을 보이는지 등의 통계적인 연구는 이루어져 있지 않다. UWIFE(UKIRT Wide field Infrared Survey for [Fe II])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데이터로, 7◦ 본 연구에서는[Fe II]을 내는1147개의 대상을 발견하였으며 그 중 173개가 알 려진 대상이다. 알려진 대상 중 다수를 차지한 대상으로 젊은 항성체(Young Stellar Object, YSO)와 그 후보가 63개 이며 점근거성가지(Asymptotic Giant Branch, AGB) 별이 73개, 그 뒤를 따라 EGO(Extremely Green Object), 행성상 성운 등이 [Fe II] 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려지지 않은 981개의 대상은 서베이 영역에 고르 게 분포함과 동시에 별생성 영역에 집중되는 경향성을 보여 각각 진화한 대상과 별생성과 연관된 대상이 존재함을 암시하였다. 대상들을 형태학적으로 분류한 결과와 함께 기본적인 정보를 포함한 이온화된 FeI 천체(Ionized FeI Objects, IFO) 카탈로그를 제공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3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