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체 마우스의 골격근에서 근지구력과 혈당 항상성 유지에 작용하는 Srg3의 역할 연구

Abstract

SWI/SNF 복합체는 6가지의 핵심 소단위체와 20가지의 보조 소단위체로 이루어져 있는데, 보조 소단위체가 다양한 전사 인자와 결합하여 발현하고자 하는 유전자의 프로모터 지역으로 핵심 소단위체를 유도한다. 근육세포의 발달 과정에서 SWI/SNF 복합체는 근육세포가 증식 단계를 지나 분화 단계로 갈 때, 세포주기 조절 인자인 Cyclin D1과 근육 분화 조절 인자인 Myog의 발현을 조절하여 세포 주기를 벗어나 분화 단계로 진행하도록 하며, 근육 분화를 촉진한다. 이와 같은 근육 세포 분화 기작에 대한 연구와는 달리 SWI/SNF 핵심 소단위체에 의한 분화를 마친 성체 근육에서의 역할은 알려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성체마우스의 근육 발달 및 기능에 작용하는 Srg3의 역할을 확인하기 위해, 근육 특이적 Srg3 적중 마우스인 MCK

Srg3f/f 마우스를 이용하여 근육 발달 및 기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성체 마우스의 체중, 근육의 무게, 근섬유의 크기를 비교한 결과 근육의 발달은 대조군 마우스와의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며, 근육의 Fiber type 구성 또한 마찬가지로 대조군 과의 차이를 발견 할 수 없었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근육의 기능에서 근지구력이 증가한 것을 복합적인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고, 글루코스 저항성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가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러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Srg3는 근육에서 운동능력과 글루코스의 항상성 유지에 관여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