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Dihydrotestosterone에 대한 앞정강근과 항문올림근 근육조직의 반응차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성환
Advisor
공영윤
Major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근육줄기세포남성호르몬골격근회음근Notch 신호전달체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명과학부, 2016. 8. 공영윤.
Abstract
항문올림근은 회음근의 일종으로 골격근에 비해 성호르몬에 민감한 특징을 가진 독특한 근육조직이다. 따라서, 근육에 성호르몬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회음근으로 집중되었다. 선행 연구에서 회음근의 근육줄기세포는 Testosterone에 의해 분열이 촉진된다고 보고되었다. 하지만 골격근의 근육줄기세포가 Testosterone에 의해 분열을 멈추고 휴면상태로 전환되는 현상을 관찰하였다. Testosterone에 의하여 근육줄기세포에서 상반된 반응이 나타나는 원인을 밝히기 위해 사춘기이전의 어린 마우스에 Dihydrotestosterone를 처리하고 앞정강근과 항문올림근의 반응을 관찰하였다. 면역형광염색법(IHC)을 실시하고 세포주기 조절자의 mRNA 발현을 분석하여 근육줄기세포의 증식-휴면상태를 확인하였다. Notch 신호전달체계는 근육줄기세포에서 휴면으로의 전환에 관여한다. 이에따라 Notch 신호전달체계의 지표 유전자와 그의 상위 조절자인 Mib1의 mRNA 발현을 분석하였다. 골격근에서 Dihydrotestosterone에 의해 Mib1의 발현이 유도되고 Notch 신호전달 체계가 활성화되었다. 그 결과, 근육줄기세포는 분열을 멈추고 휴면상태로 전환되었다. 반면, 항문올림근은 DHT가 있어도 Mib1의 발현이 유도되지 않아 Notch 신호전달체계가 활성화되지 않고 근육줄기세포가 계속 증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6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atural Sciences (자연과학대학)Dept. of Biological Sciences (생명과학부)Theses (Master's Degree_생명과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