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llic carbon nanotube-metal film hybrid structure for enhanced conductivity : 향상된 전기전도도를 위한 금속성 탄소나노튜브와 금속박막의 복합체

Abstract

금속 전극은 모든 전기적 장치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전기적 장치를 구성하는 부품들에 전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상적인 전극은 전기전도도(Conductivity)와, 강도(Rigidity)등의 성질이 우수하여 전기적 장치를 구성하는 부품들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때문에, 연구자들은 오랫동안 전극의 성질을 개선시키고자 노력을 해왔다.

본 논문에서는, 도체성 탄소나노튜브(mCNT)와 금속박막의 복합구조를 제작하여 그 전기적 특성을 일반 금속박막과 비교하였다. Raman Spectroscopy와 AFM을 이용하여 mCNT와 금속박막의 복합구조가 성공적으로 제작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4-point probe measurement를 이용하여 그 전기적 특성을 일반 금속박막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금속 복합체의 전기전도도가 순수한 금속만을 증착한 구조의 전기전도도보다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mCNT와 금속을 혼합하여 만든 복합체의 온도에 의한 전기전도도의 변화를 측정하여, 복합체가 전형적인 금속의 특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