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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텍스트 어웨어(Context-Aware) 네비게이션 시스템 디자인을 위한 운전 관련 상황 유목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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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동민

Advisor
이 준환
Major
인문대학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운전 상황운전 컨텍스트컨텍스츄얼 인콰이어리에스노그라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2014. 2. 이준환.
Abstract
현재 대부분의 내비게이션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처한 상황(Situation)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언제나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경우에 따라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심각한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불러일으킨다.(Lee, 2008).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목적은 상황에 따른 최적화 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하지만 사용자가 처할 수 있는 상황은 다양하며 현재까지 HCI, 심리학, 정보과학 등의 분야에서 제안된 상황 및 컨텍스트에 대한 정의들은 너무 모호하거나 구체적이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우리는 연구 범위를 자동차 내비게이션 사용 상황으로 국한시켰다. 실험 결과 운전 상황 별 운전자의 지각, 인지적 특성, 운전자가 선호하는 내비게이션 인터페이스 구성 및 정보 유형 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컨텍스트 별 내비게이션 사용 상황들을 총 14가지로 유목화 (Categorization) 시킬 수 있었다. 유목화 된 상황은 피지컬 컨텍스트, 유저 컨텍스트 구성요소와 관련된 상황이 많았다. 소셜 컨텍스트 구성요소와 관련된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직접적으로 내비게이션 사용이 필요한 경우는 적었다. 그리고 시스템 컨텍스트 구성요소와 관련된 상황은 내비게이션 사용 시 운전자의 멘탈 로드와 관련된 경우가 많았다. 이외에도 컨텍스트 간 구성요소들의 조합을 통하여 추가로 발생가능 한 내비게이션 필요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대한 디자인 함의를 제안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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