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피드백의 특성이 학습자의 인지적 해석과 피드백 평가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feedback characteristics on cognitive appraisal and feedback evaluation of learner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주용-
dc.contributor.author정수진-
dc.date.accessioned2017-07-19T09:35:02Z-
dc.date.available2017-07-19T09:35:02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00000013605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173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2016. 8. 박주용.-
dc.description.abstract학습자는 학습 결과에 대한 피드백에서 과제 수행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추려내고 이를 학습 활동에 반영하고자 한다(Pekrun et al., 2013). 피드백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경향은 피드백 코멘트(Commentary feedback)가 주어질 때 두드러진다. 이 때, 평가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인지적 해석 결과가 후속 학습 의도 및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글쓰기 과제에서 피드백의 내용 특성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가자의 설명이나 견해를 담아 논평하는 피드백 코멘트(Commentary feedback)를 조작하였다.
실험 1에서는 피드백이 유발하는 정서와 피드백이 담고 있는 논리적 근거를 독립변인으로 두었다. 독립변인인 피드백이 유발하는 감정의 주효과로서, 긍정적인 피드백은 피드백 이후 감정을 긍정적으로 느끼게 했고, 부정적인 피드백은 부정적인 감정 인식, 피드백 타당도, 피드백 반영의지, 과제 향상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근거제시의 주 효과는 피드백 유용성 인식에서 나타났으며, 참여자들은 근거가 있는 피드백의 유용성은 더 높게, 근거가 없을 때 유용성을 더 낮게 평가하였다. 두 조건의 상호작용 효과는 피드백 이후 감정과 타당도평가에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근거가 있으면 보다 긍정적인 감정을 느꼈고, 근거가 있을수록 피드백을 더욱 타당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 3에서는 피드백 내용을 독립변인으로 조작하였다. 실험2에서는 글에 대한 강점 지적이 피드백 이후의 긍정적 감정 정도와 과제 효능감을 높이고 약점 지적이 피드백의 유용성. 반영의지, 발전동기, 평가자로부터의 지원감을 높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험 3에서는 약점을 지적받은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두고, 여기에 강점 지적 조건과 글 수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대안 제시 조건을 조작하였다. 강점 집단은 피드백 이후 감정이 긍정적이었고 과제를 더욱 반영하고자 했으며 과제 효능감이 높아졌다. 대안 제시 집단은 피드백을 더 정확하다고 인식하였고, 스스로의 과제 수행 능력을 더 높게 인식하도로고 하였다. 학습자의 개인차인 목표지향성(Learning goal-orientation), 과제에 대한 친숙도, 과제에 대한 자신감은 대안이 제시된 조건에서 피드백의 유용성에 대한 판단 결과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학습과 관련한 정보로 주어지는 피드백의 내용 특성이 학습자들의 피드백 평가 및 후속 인지 과정에 체계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학습자 각각이 갖는 개인 차이는 피드백이 수용되는 양상을 특정한 방식으로 조절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피드백 상호작용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 요소의 영향력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고, 이에 근거해 실제 학습 상황에서 평가자가 피 평가자에게 제공할 적절한 피드백에 대한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는 의의를 지닌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제1절 학습 피드백을 설명하는 이론들 3
제2절 학습자에게 유용한 피드백의 조건 5
제3절 피드백 내용 특성과 정서적 영향력 8
제4절 평가의 신뢰도와 평가자 태도 11
제5절 피드백 전달방식과 그 효과 12

제2장 피드백의 정서적 영향력 15
제1절 실험1 15
방법 15
결과 19
실험1 논의 22

제3장 피드백의 내용에 따른 영향력 25
제1절 실험2 27
방법 27
결과 30
논의 33
제2절 실험3 34
방법 36
결과 37
논의 42

제4장 종합 논의 46
연구 요약 46
연구 의의 및 한계 49
제언 51

참고 문헌 53

Abstract 56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50593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피드백 정보 인식-
dc.subject형성 평가-
dc.subject피드백 구조-
dc.subject정서적 반응-
dc.subject피드백 효과 인식-
dc.subject학습동기-
dc.subject.ddc153-
dc.title피드백의 특성이 학습자의 인지적 해석과 피드백 평가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feedback characteristics on cognitive appraisal and feedback evaluation of learners-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63-
dc.contributor.affiliation인문대학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dc.date.awarded2016-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