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조보에 관한 기록학적 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진원
Advisor
정긍식
Major
인문대학 협동과정 기록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보관보기록 관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록관리학전공, 2016. 2. 정긍식.
Abstract
조선시대의 조보(朝報)는 국왕의 국정수행에 대한 정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일종의 소식지로서 조선시대부터 갑오개혁(甲午改革) 직후까지 매일 단위로 승정원을 통해 생산되어 고위관료, 중앙과 지방의 각 관청에 유통되었다. 본고에서는 조선시대 조보에 대해 문헌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 연구를 실행하였다.
기록물로서 정의한 조보에 대해 기록 관리 체계로의 분석을 꾀하여 체계적 틀에서의 관리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조보와 관보의 직접적 비교를 시도함으로써 두 대상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밝히고 이를 계통적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조보와 관보는 현대 기록학의 1차적 가치와 2차적 가치를 모두 갖는 공통점이 있지만, 통시적 흐름과 시대상에 따른 제도 변화의 영향을 받아서 일정 부분 차이가 존재한다. 이는 기능 분화의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는데, 그럼에도 크게 변질되지 않은 동질적인 부분이 있다는 것을 본고를 통하여 밝혔다.
기록학적 관점에서 조보는 조선시대에서 당대 활용도가 높았던 1차적 가치를 지닌다. 또한 일종의 정보 공개 창구 역할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조보는 보존을 통해 조선 시대 기록 체계에 편입되어 향후 사서 편찬의 축으로 활용되는 비현용 단계의 2차적 가치를 가짐을 알 수 있다. 조보는 기록물적 속성을 띠고 있는 1차 자료로서의 기능을 하는 측면이 있었으나 별도의 규정이나 체계는 미비하였다. 대신 생산에 있어서 특정한 관리 체계를 갖췄으며 수집과 활용 측면에서도 관례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등 일정한 기록 관리의 객체로 기능하였을 여지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17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rogram in Archival Science (협동과정-기록관리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기록관리학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