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현대 중국어 기점 표시 전치사의 의미기능 확장에 대한 언어유형론적 연구 : A Typological Study on the Semantic Extension of Prepositions Expressing Source in Modern Chines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진성

Advisor
박정구
Major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점 표시 전치사의미기능인지언어학언어유형론문법화의미지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중어중문학과 어학전공, 2016. 8. 박정구.
Abstract
본고는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는 현대중국어의 기점 표시 전치사 由, 從, 打, 打從, 自, 自從 그리고 自打의 의미기능을 분석하고 유형론적으로 연구하였다. 본고에서 분석 대상으로 설정한 전치사들은 비록 자세한 의미들은 상이하지만 모두 공통적으로 기점의 의미를 나타낸다.
현대 중국어의 기점 표시 전치사가 나타낼 수 있는 의미기능에는 경유의 의미기능, 기점의 의미기능, 행위 주체의 의미기능, 원인의 의미기능 그리고 도구의 의미기능이 존재한다. 由는 모든 의미기능을 나타내며 从, 打从은 경유, 장소 기점, 시간 기점, 추상 기점과 원인의 의미를 갖는다. 打는 경유, 장소 기점, 시간 기점, 추상 기점을 표현할 수 있다. 自는 세 가지 기점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고 自打와 自从은 시간 기점만을 나타낸다.
경유는 행위자의 위치가 이동할 때에 경유하거나 통과한 경로나 장소를 지칭한다. 장소 기점은 구체적인 공간의 시작점, 시간 기점은 물리적인 시간의 기점 그리고 추상 기점은 추상적인 상태, 변화 및 발전 등을 포함한 추상적인 영역의 기점을 지칭한다. 행위 주체는 일반적으로 의지를 가지고 문장의 술어로 대표되는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개체를 뜻하지만 특정한 단계에 이르러서는 행위자역이 유생물을 포함하여 무생물에도 적용될 수 있다. 원인은 문장에서 사용되는 전치사의 목적어들이 동일한 문장의 술어에 대해 그 술어 자체가 동작하거나 그 결과를 야기하게 만드는 원인을 나타내는 것이다. 도구는 해당 문장의 술어가 실행되거나 혹은 어떤 사건을 일어나게 만들거나 완성시키는 과정을 위해 사용되는 도구, 재료 및 방법을 나타낸다.
경유의 의미기능에서 공간적인 인접성에 의한 환유가 일어나 장소의 기점으로 파생되었다. 장소에서 시간으로, 그리고 다시 추상적인 기점으로는 은유에 의해 확장되었다. 행위 주체는 행위가 시작되는 기점이기에 기점에서 은유되었다. 원인은 기점과 도구에서 파생되는데, 그 과정에는 추론과 은유의 기제 등이 작용하였다. 그리고 경유에서 더 추상화되어 도구의 의미가 되었다. 이러한 파생과정은 한 의미기능에서 다른 의미기능으로 발전할 때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앞서 분석한 기점 표시 전치사의 의미기능을 전치사 사이의 비교와 다른 외국어 표지의 의미기능과의 비교를 통해서 현대 중국어 기점 표시 전치사의 의미지도를 작성하였다. 의미지도는 의미의 관련성과 파생관계를 나타내는데 이는 의미 파생의 가능성과 의미의 연속된 관계를 나타낸다. 의미지도를 보면 비록 표면적으로는 아무런 공통점이 없어 보이는 의미일지라도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의미기능 사이의 공시적인 관계를 밝혀내고 통시적인 발전 관계를 간접적으로 암시한다.
본고는 현대 중국어의 기점 표시 전치사의 의미기능과 그 확장 경로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인지언어학적인 방법과 언어유형론적인 방법을 도입하였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현대 중국어 기점 표시 전치사는 경유, 기점, 행위 주체, 원인 그리고 도구를 나타낼 수 있으며 이러한 의미기능 사이에는 특정한 연관성이 존재하며 이는 언어 보편적인 현상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8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중어중문학과)Theses (Master's Degree_중어중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