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드와 초자아의 역동과 교류: 붉은 무공훈장에 나타난 인간 내면에 대한 고찰 : Dynamic and Interchange of ID and Superego: Consideration of Inner Humane in the Red Badge of Courage

Abstract

본 논문은 스티븐 크레인의 소설 『붉은 무공훈장』에 나타나는 전쟁 상황에 놓인 한 인간이 겪게 되는 다양한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작가의 인간 내면에 대한 인식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특히 주인공의 내면과 행위를 통해 전반적으로 드러나는 작품의 양면적이고 애매한 특성에 주목하여 이러한 특성이 작가의 인간 내면에 대한 이해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분석해보겠다. 이를 위해 심리학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인성을 구성하는 요소로 제시한 의식, 무의식 및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바탕으로 이러한 인성의 요소들이 주인공의 심리에 어떻게 반영되고 결과적으로 작품의 양면성과 애매성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살피겠다.

서론에서는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작업과 더불어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인간 내면에 대한 고찰의 근거를 찾아본다. 이어서 작품과 관련한 다양한 비평들을 살피겠는데 특히 작품의 양면성과 애매성에 집중하는 비평에 초점을 맞춰 이를 작품의 주제의식과 연관시켜 보겠다. 이를 위해 애매성과 양면성에 대한 이해의 근거를 프래그머티즘과 다원론적 철학에서 찾아보도록 하겠다. 이어 본론1에서는 작품이 어떠한 방식으로 인간의 내면에 접근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이를 위해 헨리 플레밍이 전장에서 겪게 되는 공포의 심리에 주목하여 작품에 드러난 공포가 갖는 의의를 분석한다. 전장 상황 하에서 느끼게 되는 강력한 공포의 심리를 인간의 무의식과 연결 짓고 이에 나아가 작품을 프로이트 심리학에서 인간의 정신세계를 구분하는 개념인 이드와 자아, 초자아의 역학적 관계에 작품을 적용시킴으로써 심리학적 측면에서 작품을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본다. 본론2는 서론의 프로이트 심리학에 근거한 이드와 초자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헨리 플레밍의 내면에서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성격의 이드가 강화되고 결국 이드가 헨리 플레밍의 행동을 지배하여 전장에서 도망치기까지 헨리 플레밍의 이드가 강화되는 과정을 살피는 텍스트 분석을 시도해보겠다. 이후 본론3에서는 본론2에서 도출된 이드의 강화와 발현에 따른 초자아의 반응을 살핌과 동시에 이드에 대항하여 의식적으로 초자아를 점차 강화하려는 헨리 플레밍의 자아를 추적하는 텍스트 분석을 이어갈 것이다.

이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작품에 드러나는 헨리 플레밍의 이드와 초자아는 각각이 독립적으로 인간의 내면에 영향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고 항상 공존하며 수시로 역동하고 교류하는 역학적 관계에 따라 인간 내면에 반영됨을 논한다. 나아가 작품 전반을 지배하는 주제의식으로 삼은 양면적이고 애매한 작품의 속성을 역학적 심리의 원리를 바탕으로 해석해보도록 하겠다. 이로써 크레인은 양면적이고 애매한 방식을 통해 열린 자세로 어떠한 인간의 모습도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을 작품에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This thesis aims to consider Stephen Cranes cognition of inner humane as analyzing the various psychology of the protagonist, Henry Fleming who is in the state of war in the Red Badge of Courage. Especially the ambivalent and ambiguous characteristics which is overall delineated in the Red Badge of Courage will be focused and discussed as the works thematic awareness. Analyzing the protagonists psychology and explaining the ambivalent and ambiguous characteristics of protagonist, Sigmund Freuds psychological theory will be adopted. The first chapter examines how this work approaches to inner humane by focusing on feeling of fear which is experienced by the protagonist in the state of war and then this feeling of fear will be connected with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 theory of Freud. The second chapter analyzes the text which shows the gradual reinforcement of the instinct and impulsive elements of protagonist, based on the Freuds personality theory concept of id, by following the protagonists reaction to the battle of war. The final chapter continues to analyze the text relating to the superegos moral counter-action as the response to the ids appearance. And in the process of analyzing the aspects of superego, Freuds superego concept will also be adopted, comparing to the ids quality. These psychological analysis based on the id and superego theory shows that id and superego dont separately apply in the protagonists inside. Id and superego rather always move together, interchangeably with each other and then affect on the protagonists inside along with the dynamic psychology theory of Freud. As a result, the Red Badge of Courages ambivalence and ambiguity will be deduced from id and superegos dynamic and interchanging characteristics. By putting id and superegos dynamic and interchanging characteristics into the Red Badge of Courage, Crane describes his capacity of receiving any kind of human na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