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에이젠슈테인의 은유 개념과 예술론 : Понятие метафора и теория искусства С. М. Эйзенштейн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현지영

Advisor
박현섭
Major
인문대학 노어노문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몽타주은유동사성이중성운동시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노어노문학과, 2015. 2. 박현섭.
Abstract
영화감독 에이젠슈테인은 자신의 이론적 작업을 통해 영화를 포함한예술의 전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적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체계를 그 스스로가 설정한 은유의 동사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기존의 은유에 대한 정의가 두 대상의 공간적 병치에 의한 효과에 중점을 둔 것인데 반해, 이 개념은 은유가 그러한 실행으로 인해 시간상의 감각에서 일으키는 변화, 즉 운동의 감각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 있다. 에이젠슈테인은 영화라는 운동하는 매체의 감각을 통해 은유의 동사성을 발견했고, 인간이 느끼는 예술적 효과들은 근본적으로 이로부터 기인한다고 보았다. 동사성을 가진 예술은 독자적 시간의 감각을 가질 수 있으며, 그것이 발생시키는 운동의 감각은 수동적 피조물의 위치에 머무를 수도 있는 예술적 대상에 생명체에 고유한 것인 살아있음의 감각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운동감의 발생은 은유의 작동이 서로 구분되는 두 영역이 공존하는 상태에서만 가능하다는 데에서 비롯한다. 에이젠슈테인은 은유의 이러한 이중성이 인간에게 존재하는 육체와 정신의 이중성의 감각과 동형성을 가진다고 보았다. 이에 따르면 은유는 지각하는 사람을 단순한 묘사로부터 정신적 이념을 나타내는 단계로 상승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하는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데에 있어서 타당한 원칙이 된다.
그런데 동사성의 원칙은 에이젠슈테인에게서 예술론을 포괄하는 또다른 원리인 일반화의 법칙이 갖는 명사성과 충돌하는 듯 보인다. 일반화의 원리란, 예술작품은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경우를 묘사하지만 이를 통해서 반드시 그것의 추상적인 이념적 총체성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동사성을 가능하게 하는 운동이 결국은 어떠한 추상적 이념을 향한 종결지점을 향한 것이라면, 이 운동은 결국 지속불가능한 것이 된다. 그래서 에이젠슈테인의 동사성의 개념은 문학과 미술의 범주에서는 대가들이 지닌 작품의 구성원리와 효과를 설득력 있게 설명해줄 수 있지만, 현실의 사물들이 지닌 본래적 물성(物性)이 더욱 강하게 유지되는 장르인 사진이나 영화에서는 동사적 운동이 잘 발현되어 있는 예시를 쉽게 찾기가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은유의 동사성의 개념이 에이젠슈테인의 이론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그의 이론적 난점을 새로이 지적하는 데에 있는 것만은 아니다. 기존의 에이젠슈테인에 대한 이해는 그의 이론의 다양성과 변화에도 불구하고 대립과 단절만을 내세우는 초기의 몽타주에 대한 피상적 이해에 머물러 있다. 동사성의 개념은 그에게서 주목받지 못했던 유기성의 측면을 부각시키는 것을 통해 그의 영화적 시도에 담겨 있는 예술사적 의의를 재고하게 할 뿐만 아니라, 주로 독립적인 것으로 다루어져 왔던 에이젠슈테인의 이론을 사상적 맥락 속에서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동사성의 유기적 측면을 통해서는 그의 이론의 러시아 상징주의 또는 러시아 사상사와의 연관관계를, 또한 시간에 대한 사고를 통해서는 예술사 안에서의 시간의식이라는 맥락 속에서 에이젠슈테인을 다룰 수 있게 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0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