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함흥본 <바리데기>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준섭

Advisor
조현설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함흥무속불교액자구조구복여행담지금섬이고분바리데기바리공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2. 8. 조현설.
Abstract
본 논문은 함흥본 의 서사문학적 특징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해 연구의 지역적 균형을 회복하고 한국무속신화에서 지니는 함흥본 의 위상과 신화적 의미를 규명하려고 하였다.
제Ⅱ장에서는 함흥본 의 교합본(校合本)을 완성하여 논의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먼저 이전에 채록된 자료와 새로 확보한 자료를 개관(槪觀)하였다. 이 과정에서 새로 확보한 자료 중 음원과 영상자료를 직접 전사(轉寫)하여 이전의 채록된 함흥본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선행 채록본이 지닌 오류를 수정하고 난해한 부분을 해석할 수 있었다. 또한 함흥본의 이본(異本)인 지금섬본과 이고분본을 비교하여 조사환경이 양호한 지금섬본을 선본(善本)으로 정하였다. 그 결과 지금섬A'본(국립문화재연구소 소장 녹음자료 채록본)과 지금섬B'본(국립예술자료원 소장 영상자료 채록본)을 저본으로 하는 함흥본의 교합본을 완성하였다.
제Ⅲ장에서는 함흥본의 교합본을 대상으로 서사문학적 특징을 구조, 인물, 세계관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1절에서는 구조적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첫째 함흥본은 문복을 기준으로 덕주아 부인의 출산과 여덟 모녀의 죽음과 바리데기의 구약(救藥)여행이 각각 외부와 내부 이야기가 되는 액자구조를 이룬다. 둘째 함흥본은 다른 지역본이 수평적 공간에서 서사가 전개되는 것과 달리 수직적 공간에서 서사가 전개된다. 이 점은 바리데기의 부모의 적강, 바리데기가 양육되는 장소, 바리데기의 구약여행을 통해 확인된다. 셋째 함흥본과 구복여행담이 구조적으로 상동관계(相同關係)에 있다. 즉 와 구복여행담은 주인공이 초월계를 왕래하는 회귀구조(回歸構造)를 지닌다는 점에서 상동관계에 있으며, 특히 함흥본은 다른 지역본과 달리 주인공이 노정에서 만나는 인물들과 상조적(相助的) 관계를 맺는다는 점에서 구복여행담과 더욱 긴밀한 관계에 있다.
2절에서는 함흥본의 주요 인물인 수차랑 선배, 덕주아 부인, 바리데기의 성격에 대해 논의하였다. 먼저 수차랑 선배는 바리데기 탄생 전에 천상으로 돌아가는 부재하는 아버지이며 가부장적 권위도 보여주지 않는다. 또한 그는 자신이 제안한 딸 그만 낳기를 위반하는 어리석은 인물이자, 그로 인해 비롯된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떠나는 무책임한 인물이다. 다음으로 덕주아 부인은 수차랑 선배가 떠나자마자 병에 걸릴 뿐만 아니라 후반부에서 여섯 딸을 죽이고 자신마저 죽는다는 점에서 비극의 주인공이다. 결국 함흥본에서 수차랑 선배가 남긴 문제에 가장 고통을 받는 인물은 덕주아 부인이다. 그런데 다른 지역본의 어머니는 비극적인 여성으로만 그려지는 데 비해, 덕주아 부인은 비극적이면서도 여러 인물들에 의해 희화화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바리데기는 구약여행을 통해 모친의 병을 낫게 하거나, 양부(養父)인 수궁용왕의 관대관복을 지어주는 인물이다. 즉 바리데기는 모친과 수궁용왕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때문에 신성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지역본의 바리데기와 달리 골계적으로 잉태되거나 꽃을 훔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신성한 면모가 약화된다. 결국 함흥본의 바리데기는 신성성과 세속성이 공존하는 인물로 형상화된다.
3절에서는 함흥본의 후반부에서 보이는 바리데기가 무조신이 되지 않은 특이한 결말의 의미를 분석하여 함흥본의 세계관을 고구(考究)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함흥본의 문제해결양상을 액자구조로 분석하였다. 내부 이야기의 문제는 덕주아 부인의 병이며, 이 문제는 바리데기의 구약여행을 통해 해결된다. 그러나 함흥본은 외부 이야기에도 문제가 설정된다. 그것은 집안이 망한다는 비극적인 운명으로, 이 운명을 극복하고자 하는 태도가 보이지 않는 것이 함흥본의 특징이다. 그 결과 함흥본은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여덟 모녀가 죽음에 이르는 비극적 결말을 맺는다.
위의 논의를 바탕으로 불교와의 관계, 무속의례에서의 위상과 관련하여 함흥본의 비극적 결말의 의미를 더욱 깊이 고찰하였다. 함흥본은 후반부에 등장하는 서인대사의 모습에서 불교의 영향이 감지된다. 이를 해석하기 위해 서울지역본과 함흥본이 구연되는 무속의례인 새남굿과 망묵굿의 망자천도(亡者遷都) 양상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새남굿에서는 바리데기가 불교의 신격인 지장보살보다 하위의 신격으로 망자를 천도한다면, 망묵굿에서는 망자보다 앞서 죽은 동년갑들이 망자를 천도하였다. 즉 망묵굿이 새남굿에 비해 불교의 영향을 덜 받았으며, 무속의 고유성 측면에서 볼 때 망묵굿은 상대적으로 무속의 고유성을 강하게 지니는 굿이다. 곧 함흥본에서 서인대사의 속임수와 그로 인한 덕주아 부인의 죽음은 무속이 불교에 대한 적대감을 표현하는 결말일 뿐만 아니라 불교 쪽으로 기울 수 있는 당골들에 대한 일종의 경고 메시지까지 담고 있는 결말인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0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