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북 초산 지역어의 불규칙 활용에 대한 연구

본고에서는 중국 길림성 통화지역 집안현으로 이주해 살고 있는 평북 초산지역 이주민들의 발화를 통해 평북 초산 지역어에 나타나는 용언의 불규칙 활용 양상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1장에서는 조사지역과 제보자에 관한 정보를 적었다.

2장에서는 본고에서 사용할 불규칙 활용의 개념과 기저형의 설정 방법을 살펴보았다. 본고에서 말하는 불규칙 활용이란 한 어사의 활용형에서 두 개 이상의 이형태가 나타나고 이 두 이형태가 공시적인 음운규칙으로 설명이 안 될 때, 이 두 이형태를 모두 기저형으로 설정해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기저형의 설정 방법은 분절음 층위에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기저형 설정 기준과 최명옥(2008)에 제시된 기준을 따르기로 하였다.

3장에서는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이 지역어의 음운목록과 특성, 음운현상, 그리고 본고 내용과 관련되는 이 지역어의 어미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자음목록은 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ㅅ, ㅆ, ㅎ, ㅇ, ㆆ, ㅈ, ㅉ, ㅊ, ㅁ, ㄴ, ㄹ 등 20개로 나타났고 모음목록은 이, 에, 애, 으, 어, 아, 우, 오, 위와 같은 9개의 단순모음이 확인되었다.

4장에서는 이 지역어의 불규칙 활용 양상을 다루었는데 이 지역어에는 굵/굴구-(굵다)류, 걷/-(걷다)류, 허/헤-(허다)류, 많/마네-(많다)류, 겉/거테-(겉다)류, 낟/나으-(낫다)류, 잡숟/잡수-(잡숫다)류, 덥/더우-(덥다)류, 모르/몰르-(모르다)류, 다릏/달르-(다릏다)류, 뛰/뛔-(뛰다)류, 푸/퍼-(푸다)류 등 12가지 불규칙이 있다. 이 중 표준어에는 없지만 이 지역어에서는 있는 불규칙 활용은 굵/굴구-(굵다)류, 많/마네-(많다)류, 겉/거테-(겉다)류, 잡숟/잡수-(잡숫다)류, 다릏/달르-(다릏다)류, 뛰/뛔-(뛰다)류 등이다. 표준어에서는 볼 수 없는 이러한 불규칙 활용을 찾아낸 것은 본고의 큰 수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5장의 결론 부분은 본론의 논의를 요약하였다. 그리고 초산 지역어의 불규칙 활용의 종류를 언급하였으며 표준어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였다.